2024-04-20 00:35 (토)
광주광역시교육청, ‘역할극을 활용한 성인권 교육’ 실시
상태바
광주광역시교육청, ‘역할극을 활용한 성인권 교육’ 실시
  • 정진영 기자
  • 승인 2022.05.30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등학교 24교 대상, 23일부터 7월18일까지 실시
참여 중심의 성교육을 통해 존중‧배려의 성평등한 학교문화 조성
광주광역시교육청, ‘역할극을 활용한 성인권 교육’ 실시.
광주광역시교육청, ‘역할극을 활용한 성인권 교육’ 실시.

초등학교 24교 대상, 23일부터 7월18일까지 실시
참여 중심의 성교육을 통해 존중‧배려의 성평등한 학교문화 조성

광주광역시교육청이 23일부터 7월18일까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역할극을 활용한 성인권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27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역할극을 활용한 성인권 교육’은 희망 초등학교 24교를 대상으로 99회로 나눠 학급별 교육으로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성적인 놀림이나 비하, 또래들 간 성추행, 디지털 성폭력 피해가 심각해지고 있는 상황을 반영해 마련했다. 또 일방적 강의식 교육이 아닌 참여식 교육을 통해 성인권 교육에 대한 몰입도를 높여 학생들이 더욱 쉽게 이해하고 다가갈 수 있도록 배려했다.

특히 학생들은 이번 교육을 통해 학생들 간 다양하게 발생할 수 있는 성관련 문제 및 2차 피해 사례, 경계존중 교육을 역할극으로 만들어 직접 참여해 본다. 피해자의 마음에 공감하며 성폭력의 위험성에 대해 생각해 보고 문제상황 발생 시 대처능력 및 해결 방안에 대해서도 체험해 보는 유익한 시간이 될 전망이다.

교육에 참여한 광주남초 한 학생은 “이번 교육을 통해 평소에 친구들에게 장난처럼 했던 행동이 성폭력이 될 수 있다는 점과 상대방의 경계를 지켜주는 경계존중 교육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게 됐다”며 “역할극을 통해 피해자의 기분을 자세히 느낄 수 있었고, 성폭력 가해자가 되지 않도록 우리 모두가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시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 정종재 과장은 “성폭력 예방을 위해서는 일상에서 발생하는 성차별적 문화와 왜곡된 성의식이 성폭력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학교 구성원의 성인지감수성을 우선적으로 높여야 한다”며 “앞으로도 성평등한 학교 문화를 조성할 수 있도록 꾸준히 지원하는 한편 체험·참여 중심의 성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성인권이 향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정진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