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03 (금)
신안군 괭생이모자반 유입에 따른 초동대처 총력
상태바
신안군 괭생이모자반 유입에 따른 초동대처 총력
  • 고영 기자
  • 승인 2022.05.31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차피해 방지 유관기관과 협조체계 구축
신안군 괭생이모자반 유입에 따른 초동대처 총력.
신안군 괭생이모자반 유입에 따른 초동대처 총력.

2차피해 방지 유관기관과 협조체계 구축

신안군은 지난해 12월부터 1월까지 주요 해역에 유입된 괭생이모자반은 187톤으로 2월 이후 산발적 양상을 보이다 수온이 높아지는 5월부터 소강상태를 보일 것으로 예측했으나, 최근 동중국해 북부 해역에서 분포하다가 바람 및 해류의 영향으로 홍도 해역에 대량 유입됨에 따라 흑산, 비금, 도초 등 주요 우심해역에 추가 유입이 더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괭생이모자반은 해안가에 유입되어 악취발생과 자연경관을 오염시키고 양식시설에 부착하여 수산물 품질을 훼손시킬뿐 아니라, 모자반 제거를 위한 인력과 시간이 소요되어 어가피해 및 소득감소로 이어지고 있다.

신안군은 괭생이모자반 대량 유입 시 신속한 수거·처리를 위해 해양쓰레기 정화사업비 19억9천만 원을 금년 초 읍·면 배정해 초동대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조치하였으며, 바다환경지킴이, 어촌계 조업어선, 여객선 등을 활용한 통합 예찰활동으로 신속한 상황전파체계가 이뤄질 수 있도록 모니터링 체계를 강화한 상황이다.

신안군 관계자는 “유입된 괭생이모자반 수거·처리가 적기에 이뤄져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며, 추가 유입에 적극 대응할 수 있도록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조쳬계를 구축하겠다”고 전했다.

신안군은 2021년 5,314톤의 괭생이모자반이 김 양식장 등에 유입되어 12억 원의 피해를 입혔으며, 1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인력 5,348명, 장비 2,112대 등을 동원해 수거한 바 있다.

/고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