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01:37 (목)
전남교육청, 유초등 수석교사 직무연수 운영
상태바
전남교육청, 유초등 수석교사 직무연수 운영
  • 정진영 기자
  • 승인 2022.07.07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석교사 수업 전문성·업무능력 함양, 정보 공유”
전남교육청, 유초등 수석교사 직무연수 운영.
전남교육청, 유초등 수석교사 직무연수 운영.

“수석교사 수업 전문성·업무능력 함양, 정보 공유”

전라남도교육청이 7일(목)부터 8일(금)까지 전라남도교육연수원에서 유초등 수석교사 30명을 대상으로 수석교사 직무연수를 운영한다.

전라남도교육청에 따르면, 현행 초·중등교육법 제20조(수석교사 역할) ③항에는 ‘수석교사는 교사의 교수‧연구 활동을 지원하며, 학생을 교육한다.’고 명시돼 있다. 이에 유초등 수석교사들의 연수 및 연찬회를 통한 역량강화 요구가 있었으며 전라남도교육청은 전라남도교육연수원과 협의해 배움에 대한 수석교사의 갈증을 덜어주기 위해 현장기획형 직무 연수를 실시하게 됐다.

직무연수는 수석교사들의 수업 전문성과 업무 능력을 함양하고 수석교사 간 정보 공유를 목적으로 수석교사의 역할, 2022개정 교육과정의 이해, 메타버스 기반 수업과 방향, 생태시민을 위한 환경교육, 학교 교과서 만들기 과정으로 구성됐다. 특히, 실기와 실습, 액션러닝, 토의토론, 사례발표 등 참여형 연수 방법을 최대한 적용해 운영된다.

연수에 참여한 한 수석교사는 “요즘의 교육 트랜드를 살펴보고 수석교사들이 2022 개정 교육과정을 맞이하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방향을 설정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윤영섭 유초등교육과장은 “2022개정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생태전환교육, 1~2학년 담임교사의 기초학력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수석교사의 지도역량 강화, 학교교육과정 자율성 확대를 위한 지원에 힘써주기 바란다”며 “앞으로도 수석교사의 역량을 한 단계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남교육청은 수석교사제 운영을 통해 학교현장에 필요한 수업컨설팅 및 동료교사 공개수업 지원, 신규교사 코칭 및 수업공개 지원, 교내외 연수지원, 교육과정 수립 지원, 학부모 교육 지원 등에 나서고 있다.

/정진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