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22:44 (화)
광주광역시교육청-(사)스마트인재개발원과 디지털 인재 양성 맞손
상태바
광주광역시교육청-(사)스마트인재개발원과 디지털 인재 양성 맞손
  • 정진영 기자
  • 승인 2022.07.22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교육 및 인재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광주광역시교육청-(사)스마트인재개발원과 디지털 인재 양성 맞손.
광주광역시교육청-(사)스마트인재개발원과 디지털 인재 양성 맞손.

디지털 교육 및 인재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광주시교육청이 22일 인공지능 분야를 포함한 디지털 교육 및 인재 양성을 위해 (사)스마트인재개발원(원장 차준섭)과 ‘광주인공지능사관학교’에서 업무협약을 맺었다.

시교육청에 따르면 업무협약은 직선4기 이정선 교육감의 공약사항인 ‘미래교육을 위한 인공지능 분야 융합인재 육성’과 더불어 윤석열 정부 국정과제인 ‘100만 디지털 인재 양성’과 맞물려 지역의 역량있는 민간기관인 (사)스마트인재개발원과의 협력시스템을 구축해 지역의 미래 인재 양성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한 것으로 엿보인다.

(사)스마트인재개발원은 2016년에 설립된 민간기관으로, 지역 선도형 디지털 분야 인재 양성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사고를 가진 디지털 전문인력 양성 목표로 운영한다.

또 (사)스마트인재개발원은 올해 ‘광주인공지능사관학교’ 3~5기 운영기관 공모에 참여해 네이버클라우드, 카카오엔터를 제치고 운영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 인공지능사관학교는 국내 최고의 인공지능 전문 교육기관으로 현재 3기 교육생 330명이 입학해 9개월 동안 인공지능 모델링, 인공지능 기반 서비스, 인공지능 플랫폼 및 인프라 3개 트랙 10개 반을 운영하고 있다.

주요 협약 사항으로는 ▲ 초․중․고 학생 체험학습 등 디지털 분야 저변 확대를 위한 교육 협력 ▲ 지역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인공지능 분야 인재 양성 협력 ▲ 고교학점제 학교 밖 교육 학점 인정 교육 및 관련 프로그램 운영 ▲ 교원을 대상으로 디지털 관련 직무연수 프로그램 운영 협력 ▲ 직업계고 학생 대상 학습중심 현장실습 기회 제공 등 직업교육 진흥 협력 ▲ 디지털 관련 기반 산업에 대한 연구활동과 정보교환, 위탁교육 지원이다.

특히 시교육청은 이번 협약을 통해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인공지능 분야를 포함한 디지털 인재 양성을 위한 디딤돌을 놓았고, (사)스마트인재개발원은 디지털 분야 저변 확대의 기회를 잡았다.

(사)스마트인재개발원 차준섭 원장은 “이번 협약은 4차산업혁명과 광주 인공지능 중심도시를 선도하는 청년 중심 교육에서 초중고 제도권 교육으로의 저변확대로 전문인재 양성을 위한 새로운 시작점이라는 점에서 매우 뜻 깊은 의미를 가진다”며 “협약내용을 기반으로 훌륭한 성과를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정선 교육감은 “미래사회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4차산업 분야의 선도적인 인재 양성이 필요하다. 인공지능 분야는 우리 지역의 주력 산업일 뿐만 아니라 디지털 100만 인재 양성이라는 국정과제와 맞물려 적극적인 지원이 예상된다”며 “우리 아이들이 올바른 인성과 더불어,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디지털 기술 인재로 거듭나 세계를 주름잡는 기술강국 대한민국을 만들어간다면 최고의 기쁨이겠다”고 말했다.

/정진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