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03 (금)
순천, 보성에 주민 행복 키울 마을관리소 조성
상태바
순천, 보성에 주민 행복 키울 마을관리소 조성
  • 김창호 기자
  • 승인 2022.08.02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공모에 해룡면․은림마을 선정…공동체 편의 서비스 제공

행안부 공모에 해룡면․은림마을 선정…공동체 편의 서비스 제공

전라남도는 행정안전부 ‘마을관리소 조성 지원사업’에 순천 ‘해룡면 마을관리소’와 보성 ‘은림마을 비밀의 숲 마을관리소’ 2곳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마을관리소 조성 지원사업은 주거 여건이 취약한 지역 주민과 공동체에 생활 편의 서비스를 해 주민 행복을 증진하고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것이다.

올해 확정된 전국 6개소 중 전남이 2개 사업을 차지했다. 사업비는 순천 1억4천만 원, 보성 1억 원, 총 2억4천만 원이다.

순천 해룡면은 노령인구 비율이 높은 전형적 농촌지역이면서 편의시설이 부족한 주거 취약지역이다.

이번 사업으로 20여 년 전 건립된 해룡면주민자치센터를 새롭게 고쳐 생활공구․사무기기 공유센터, 주민소통방, 공유 배움터로 구성한 마을관리소를 조성한다. 이를 활용해 생활공구 무료 대여, 취약계층 돌봄 서비스, 공동체 가치 회복 교육 및 체험프로그램 운영 등에 나선다.

보성 은림마을 비밀의 숲 마을관리소는 노후 창고를 보수해 인근 3개 마을과 함께 쓰는 빨래방․공구방․농기계 공유방을 운영한다. 가구별 맞춤형 간편 수선과 어르신 대신 장보기, 스마트폰 등 정보통신(IT)기기 사용 교육, 밑반찬 나누기 행사 등을 추진한다.

이 사업을 처음 시작한 2021년 전남에선 장흥 ‘용산 마을관리소’가 대상지로 선정됐다. 현재 주민 소통 공간을 마련해 취약계층 돌봄, 공구 대여 등 서비스를 활발히 펼치고 있다. 앞으로 우유 가공품 생산을 위한 공동작업실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최병남 전남도 사회적경제과장은 “인구 감소와 노령인구 증가로 활력을 잃은 마을에 주민 주도 마을관리소를 운영하면 생활 편의 서비스 및 취약계층 돌봄 제공, 공유문화 확산 활동으로 지역공동체가 회복될 것”이라며 “전남에서 사업이 지속 확산되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창호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