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19:07 (화)
목포시·목포시의회 ‘대시민 사기극’ 불신 해소하려면
상태바
목포시·목포시의회 ‘대시민 사기극’ 불신 해소하려면
  • 정진영 기자
  • 승인 2022.11.22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포 시내버스 파업 철회 합의, 지역사회 후폭풍 파급 확산
시내버스 관련 정보, 시민들에게 여과없이 공개해야
목포시의회 긴급현안 회의, “언론 취재 거부” 몰지각
이태헌 화백의 타임즈만평(2022 11 21) "누구를 위한 파업".
이태헌 화백의 타임즈만평(2022 11 21) "누구를 위한 파업".

목포 시내버스 파업 철회 합의, 지역사회 후폭풍 파급 확산
시내버스 관련 정보, 시민들에게 여과없이 공개해야
목포시의회 긴급현안 회의, “언론 취재 거부” 몰지각

목포시와 목포시의회가 목포 시내버스 파업 철회 합의서에 공동서명하면서, 시내버스 파업은 일단락됐지만 지역사회 내 후폭풍이 거세지고 있다.

지난 15일 오후 목포시는 박홍률 목포시장, 문차복 목포시의장, 한인권 고용노동부 목포지청장, 이한철 태원여객·유진운수 대표, 박춘용 전국자동차노련 광주·전남지역노조 위원장, 태원·유진지부 김용남 지부장 등이 오전부터 대표자 회의를 개최하고, 2023년 대학수학능력시험 수험생과 교통약자의 이동불편을 해소하고, 노동자 처우 개선을 위해 합의서에 서명했다고 밝혔다.

합의서에 따르면 목포시는 노조 측의 2022년도 임금인상 요구 7.4%(안)을 조정해 3.2%(10만 원) 인상하고, 만근일수 조정에 따른 임금보전분에 대해서는 당초 요구(안)인 1년분에서 6개월분으로 단축해 적용하고, 내년도 예산에 별도 편성한다.

이러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목포지역 사회는 ‘허탈감’에 빠졌다. 합의서 결과를 보면, 목포시가 ‘백기 투항’이나 다름없기 결과이기 때문이다.

지역언론들은 일단 ‘버스 파업 철회’라는 명제 앞에 비교적 목포시의 입장을 반영하여 보도를 했지만, 이에 따른 시민들의 반발도 지적했다.

당초 “압도적 지지를 받을 것”이라는 예측과 달리 시민들의 강한 반발이 이어지자, 목포시의회는 각 상임위원회 회의에 이어 ‘현안협의 전체의원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어수선한 분위기가 이어졌으며, 일부 의원들의 강한 반발도 이어졌다.

현안협의 전체의원 간담회는 공동합의서 취지에 설명하는 의장과 이에 반발하는 일부 의원들로 분위기는 날카로웠다. 간담회는 시민들 반발에 따른 ‘의원 일동 목포시의회 입장문’을 의결하기 위해 모인 자리였다.

다수 의원들은 목포시의회 의원 일동으로 지난 9일 태원여객·유진운수 이한철 대표의 사퇴와 시내버스 면허 반납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며, “시내버스를 시민의 품으로! 이한철 대표는 시내버스 면허를 반납하라! 이한철 대표는 사퇴하라!”고 의회의 입장을 표명했는데, 일방적으로 태원여객·유진운수에게 끌려갔다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박용준 목포시의원은 “목포시의회 의장이 태원여객·유진운수의 자구책이나 선제조치 없이 서명했다. 시민들에게 납득하도록 설명하기 힘들다”며, “의원 일동 명으로 발표되는 목포시의회 입장문에서 자신의 이름을 빼줄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 목포시의회 “언론 취재 거부” “야!청경(청원경찰) 불러라”

“시민과 소통하는 열린의회”를 표방하는 ‘목포시의회가 현안협의 전체의원 간담회’를 취재하기 위해 방문했던 언론사의 취재를 거부했던 것으로 알려져 충격을 주고 있다. 이 과정에서 ‘언론사 취재 거부’를 넘어 무리수를 두면서까지 ‘청원경찰’을 불러 해당 언론사를 의회 밖으로 쫓으려 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다수 의원의 귀띔으로 소회의실을 찾았던 언론사는 회의 모습을 촬영하자, 사무국 직원의 제지를 받았다. ‘비공식 회의’라는 답변을 듣고 소회의실을 퇴장하여 복도에 있었다.

이 과정에서 의회 사무국 직원은 의회 소회의실을 방문했던 언론인에게 복도는 물론 목포시의회 밖으로 퇴장을 요청했으며, 이에 불응하자 의회사무국 동료 하급 직원에게 “야, 청경 불러라”라고 말하는 등 도를 넘는 행위까지 이어졌다.

이 직원은 동료 직원이 직급이 낮고, 어리다는 이유로 서슴럼치않게 ‘야’로 표현하는 등, 목포시의회 사무국의 평소 직장 문화를 엿볼 수 있게 했다.

해당 언론사는 의장, 부의장, 상임위원장을 비롯하여 의회사무국장에게 ‘언론취재 거부’에 따른 공식적인 해명을 요구했지만 개인적인 답변만 받았을 뿐 공식적인 해명은 받지 못했다.

이에 대해 다수 의원들은 “현안협의 전체의원 간담회는 비공식 회의는 아니었다”며, “갑자기 언론인이 퇴장하여 의아해 했다”고 밝혔다. 또한 “목포시의회는 시민과 소통하는 열린의회를 표방하고 있으므로, 언론인뿐만아니라 시민들에게도 목포시의회를 나가달라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분명하게 강조했다.

한편 목포시의회는 21일 오후 6시 현재 “언론사 취재 거부”, “야! 청경 불러라”에 대한 공식적인 답변을 못하고 있다.

다만 의장 등이 개인적인 사과 및 답변은 보내왔다.

▲ 시민지지 저버린 목포시, 목포시의회

이번 목포 시내버스 파업에 대한 목포시민들의 ‘목포시 지지’는 과거와는 전혀 달랐다. 오히려 “이번 기회에 버르장머리를 고쳐 주자”는 등 목포시 방침에 지지가 이어졌다.

하지만 수능을 앞둔 15일 전격적으로 합의가 발표되자 허탈해 했다. ‘수능’이라는 대명제 앞에 목포시는 어떠한 방향이든 해결책을 모색했지만, 결과는 시민들의 불만만 가져왔다.

시내버스와 관련하여, 목포시 지원금에 대한 시내버스 회사의 사용처 공개, 자구책 노력 등이 시민의 기대와 못미치는 것이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목포시와 목포시의회는 시내버스와 관련된 정보를 모두 투명하게 공개하고 시민들을 설득시켜 나가야 할 것으로 보인다.

시민들의 반발이 커지자 박홍률 목포시장은 17일 보도자료를 통해 “자가용이 없는 출퇴근 노동자, 병원과 시장을 방문하는 어르신, 학생, 등교방향이 다른 2명 이상의 자녀가 있는 학부모, 교통 소외지역 주민 등의 파업 철회 요구가 대단히 높았다. 특히 동절기 폭설 대비와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까지 있어 이 같은 요구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커져갔다”면서 “시민의 가중되는 불편을 두고 볼 수 없어 파업 조기 철회를 위해 합의서에 서명했다. 목포시는 버스 노동자의 생존권을 배려했고, 노조도 본인들의 요구안을 50% 양보했다”고 합의 배경을 설명했다.

박 시장은 “지금껏 지켜온 ‘시민을 위한 시내버스’라는 대원칙에 따라 정상화 방안을 마련하겠다. 12월 말까지 제시할 개선방안이 대중교통 정상화를 위한 현실적인 대책이 되도록 현재 진행 중인 용역과 연계해 노선 감축 등 전면 개편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회사의 경영개선(안)이 미흡할 경우에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원점에서 검토해 시민들이 바라는 최적의 시내버스 운영방안을 마련하겠다”며, “노선 반납, 차량 감차, 인력 조정 등과 같은 특단의 경영개선(안)을 12월 31일까지 제시하기 바란다. 뼈를 깎는 자기 희생이 없다면 시내버스 정상화는 요원하다”고 강조했다.

논란이 된, 파업기간 동안 시내버스 미운행에 따른 29일분의 재정지원금 차감분에 대해서는 “법적 절차인 시내버스재정심의위원회를 별도로 개최해 의결에 따르겠다”고 밝혔다.

목포시의회는 15일 의원일동 명의로 입장문을 발표하고, “11월 15일, 5자 대표자 회의의 합의에 따른 ‘회사는 특단의 경영개선(안)을 12. 31.까지 제시하고 목포시와 협의한다’라는 항목을 충실히 이행하기를 바란다. 목포시의회는 태원·유진 두 회사에 2023 회계연도 1회 추경 예산 심의 전까지 밀린 체불 임금을 전액 지급할 것을 요구하며, 향후 임금 체불시 두 회사에 대한 어떤 형태의 보조금이라도 전액 삭감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한철 대표는 성실한 자세로 목포시민을 향해 사과문을 발표하기를 바라며, 특단의 경영개선안이 이행되지 않을 경우에 목포시의회는 할 수 있는 모든 대책을 동원하여 시민의 뜻을 대변해 나아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목포시와 목포시의회가 “처음은 요란하고 창대하지만 결과는 시시부지했던” 과거 사례처럼 제대로 풀어갈지는 미지수다.

시민은 “시민들은 너희가 지난날에 했던 것을 기억하고 있다. 다만 먹고사는 것에 바쁘다 보니 신경을 못쓰고 있을 뿐이다. 목포시, 목포시의회는 이러한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진영기자

<2022년 11월 24일자 1면>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호남타임즈신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