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2-06 18:00 (월)
전남도 도민평가단, 도정 투명성․책임성 높인다
상태바
전남도 도민평가단, 도정 투명성․책임성 높인다
  • 정진영 기자
  • 승인 2022.11.29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일 정기회 열어 송경환 평가단장 선출하고 본격 활동
전남도 도민평가단, 도정 투명성․책임성 높인다.
전남도 도민평가단, 도정 투명성․책임성 높인다.

29일 정기회 열어 송경환 평가단장 선출하고 본격 활동

전라남도는 29일 도정 주요 정책에 대한 도민 참여를 보장하고 정책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이기 위해 운영하는 도민평가단이 정기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도민평가단은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농어업, 상공회의소 등 관련 기관에서 추천받은 22명과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무작위 인구비례추첨 방식으로 선정된 76명, 총 98명으로 구성됐다.

대학 교수부터, 농어업 관련 종사자, 기업인, 자영업자, 주부 등 20대부터 70대까지 연령별과 지역별로 고르게 분포했다.

정기회는 앞으로 2년 동안 도민평가단을 이끌 평가단장과 부단장, 7개 분과위원회 각 위원장을 선출했다. 평가단장은 전체 위원의 호선으로 송경환 순천대 교수가 선출됐다.

송경환 신임 평가단장은 “도지사 공약 사항과 주요 사업 등을 도민의 눈높이에서 평가하고, 도민의 의견을 직접 개진하는 도민평가단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위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강조했다.

회의는 전남도지사가 도민과 약속한 ‘민선8기 20개 전략 100대 공약 세부 실천계획’에 대한 설명을 듣고 질의응답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분과별로는 도정 주요사업 토의를 거쳐 현장평가 대상 사업을 선정, 현장을 직접 방문해 해당 사업의 추진상황을 점검할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이광재 (사)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사무총장이 ‘공약실천계획서 평가사업 소개’주제 특강을 해 공약 실천 평가 노하우를 소개했다.

문금주 전남도 행정부지사는 “도민평가단은 도민이 직접 도정의 주요 업무를 직간접으로 평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앞으로 도가 추진하는 주요 사업을 점검하고 평가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해주면 도정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도민평가단은 ‘전라남도 도민평가단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에 따라 운영된다. 전남도지사 공약의 실천계획, 이행상황을 평가하고, 도정 우수시책과 도정 주요 사업이 얼마나 잘 추진되는지 등을 평가한다.

/정진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