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01:37 (목)
전남경찰청, 우회전 신호등 도입 시행
상태바
전남경찰청, 우회전 신호등 도입 시행
  • 정진영 기자
  • 승인 2023.01.19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녹색화살표’ 신호에만 우회전하세요!
전남경찰청, 우회전 일시정지 교통단속.
전남경찰청, 우회전 일시정지 교통단속.

‘녹색화살표’ 신호에만 우회전하세요!

전남경찰청(청장 이충호)과 전남자치경찰위원회(위원장 조만형)는 교차로의 우회전 신호등에서 적색신호 시 정지의무를 명확히 하는 개정된 ‘도로교통법시행규칙’이 22일부터 시행된다고 밝혔다.

이번에 시행되는 도로교통법 시행규칙의 내용에 따르면, 운전자는 우회전 신호등이 설치된 곳에서는 우회전 신호등의 신호에 따라 녹색화살표 신호에만 우회전할 수 있고, 우회전 신호등이 설치되지 않은 곳에서는 차량 신호등이 적색일 때 반드시 일시정지한 후 우회전해야 한다.

작년 7월 12일 시행된 도로교통법 개정안에는 “횡단보도에 통행하는 사람이 있거나 통행하려는 사람이 있을 때 일시정지 해야 하는 의무가 있었다. 그러나 올해 22일부터는 보행자 유무에 상관없이 교차로에서 전방 적색신호일 경우 일시정지 하여야 하며, 우회전시 우회전 신호등이 있는 곳에서는 적색신호일 경우 무조건 정지 후 신호가 녹색화살표로 바뀌면 가야 한다.

전남경찰청은 “새롭게 시행되는 도로교통법 시행규칙에 대해 충분한 홍보가 필요한 점을 감안하여 4월 21일까지 3개월간 계도기간을 거친 후 단속실시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또한 개정된 도로교통법 시행규칙이 22일부터 시행되는 만큼 우회전 신호등이 설치된 곳에서 신호를 준수하지 않는 경우나, 우회전 신호등이 설치되지 않은 곳에서 적색신호 시 일시정지하지 않고 우회전하는 경우에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신호위반으로 처벌될 수 있으니 주의를 기울여 달라”고 강조했다.

/정진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