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01:37 (목)
강기정 광주시장 “통합돌봄‧헌법 수록‧국제연대로 ‘확장된 광주정신’ 실현”
상태바
강기정 광주시장 “통합돌봄‧헌법 수록‧국제연대로 ‘확장된 광주정신’ 실현”
  • 정진영 기자
  • 승인 2023.05.16 2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18은 존엄‧자유 향한 투쟁…헌법 수록으로 전국민 뿌리내려야”
강 시장, 광주민주포럼서 ‘5·18정신 헌법전문 수록’ 재차 강조
“시민이 보여준 ‘나눔과 돌봄’ 정신…제도‧정책으로 구현” 약속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2023 광주민주포럼 참석.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2023 광주민주포럼 참석.

“5‧18은 존엄‧자유 향한 투쟁…헌법 수록으로 전국민 뿌리내려야”
강 시장, 광주민주포럼서 ‘5·18정신 헌법전문 수록’ 재차 강조
“시민이 보여준 ‘나눔과 돌봄’ 정신…제도‧정책으로 구현” 약속

“5‧18정신은 80년 5월 독재정권에 저항해 싸운 시민군과 이후 진실규명을 위해 싸운 이들, 더 나아가 인간의 자유와 존엄을 찾기 위한 평범한 시민들의 행동까지 확장돼야 합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16일 5‧18기념문화센터에서 열린 광주민주포럼에서 ‘민주주의, 모두의 자유’라는 기조발제를 통해 “5‧18은 특정인이나 특정단체의 전유물이 되어서는 안 된다”며 “5‧18정신을 전 국민에게 확산하고 뿌리내리게 하는 방법은 대한민국 헌법에 수록하는 것이다”고 5‧18정신의 헌법전문 수록을 재차 강조했다.

강 시장은 먼저 “민주주의는 모두의 자유에 대한 약속이었다. 그러나 근대화를 위해, 경제성장을 위해, 국가안보를 위해, 자유를 유보하면서 민주주의는 후퇴하고 위기에 빠지게 됐다”고 진단했다.

강 시장은 “광주정신을 이야기할 때는 80년 5월 독재정권에 저항해 싸운 시민군과 이후 진실규명을 위해 싸운 이들뿐만 아니라 인간의 자유와 존엄을 찾기 위한 평범한 시민들의 행위까지 확장돼야 한다”면서 이러한 광주정신을 실현하는 방법으로 ‘광주다움 통합돌봄’, ‘5·18정신 헌법전문 수록’, ‘미얀마 등 민주화 투쟁 중인 이들과의 국제적 연대’를 제시했다.

강 시장은 “평범한 시민들이 보여준 ‘나눔과 돌봄’으로 상징되는 광주정신은 오늘날 광주에서는 광주형 보편복지제도인 ‘광주다움 통합돌봄’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이제 대한민국에서는 5·18정신 헌법전문 수록으로, 국제적으로는 미얀마를 비롯한 민주화를 위해 싸우는 이들과 포용·연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시장은 특히 “5·18정신은 나눔과 돌봄을 통해서 모두가 더 자유롭고 평등한 세상을 지향하는 정신이다”며 “이 정신은 역사적으로 1980년 5월 광주라고 하는 구체적 시간·장소에서 탄생했지만, 인류보편의 가치와 이상에 맞닿아 있다. 그런 의미에서 5·18정신이 대한민국 헌법전문에 수록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강 시장은 “헌법전문 수록은 여야 대선후보들의 공통공약이자 사실상 이견이 없는 사안이므로 내년 총선과 동시에 국민투표를 실시해 원포인트 개헌을 해야 한다”며 “5·18민주화운동의 가치를 공식화하고 제도화해 더는 왜곡과 폄훼, 정쟁의 대상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하고, 광주정신을 전 국민에 확산하고 뿌리내리게 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강 시장은 또 “5·18은 특정인·특정단체의 전유물이 돼서는 안 된다. 이는 극복해야 할 문제”라고 지적했다.

강 시장은 “5·18은 1980년 5월 당사자에 국한돼 있지 않다. 5월의 승리는 시민군과 시민의 하나됨으로 가능했을 뿐만 아니라 80년 이후 현재까지 수많은 사람들의 정신계승 노력 덕분에 지금까지 올 수 있었다”며 “특정인을 위한 자유와 민주주의를 단호히 거부하고, 인간의 존엄과 자유라는 보편적 가치를 찾고자 하는 모든 ‘나’-들의 5·18로 나아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강 시장은 끝으로 “5·18정신은 평범한 시민들이 보여줬던 위대한 나눔과 돌봄 정신에서 비롯됐고, 5·18정신을 계승하기 위해서는 정치와 행정이 제도와 정책으로써 뒷받침할 수 있어야 한다”며 “광주시는 그 정신을 되살려 제도로 뒷받침하고, 시정방향도 언제나 시민을 더 자유롭게 하는 데 두겠다”고 밝혔다.

한편, (재)5·18기념재단이 주최한 ‘광주민주포럼’은 14일부터 19일까지 세계 각국의 민주인권활동가 100여명이 참여하는 국제 토론의 장이다. 올해는 ‘민주주의 위기와 인권 옹호자를 위한 연대’라는 주제로 민주주의 회복에 대해 토론하고 방향을 모색한다.

/정진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