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5:21 (금)
광주시, 집중호우 대비 하수시설물 정비 총력
상태바
광주시, 집중호우 대비 하수시설물 정비 총력
  • 정은찬 기자
  • 승인 2023.05.30 2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침수취약지역·하수도사업 현장 합동 점검후 보완사항 정비
빗물받이 등 준설작업 추진…호우특보때 비상근무체계 구축

침수취약지역·하수도사업 현장 합동 점검후 보완사항 정비
빗물받이 등 준설작업 추진…호우특보때 비상근무체계 구축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최근 기상이변으로 인한 게릴라성 집중호우와 도시침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역 하수시설물 정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광주시는 지난 3월말부터 한달동안 지역 침수 취약지역 37곳과 하수도사업 27개 현장에 대해 자치구와 합동으로 하수시설물 점검을 실시해 빗물받이 청소상태 불량 등 9개의 보완사항을 정비했다.

또 태풍 미와르의 영향으로 집중호우가 예상됨에 따라 지난 25일부터 하수시설물 특별점검과 정비를 실시해 침수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준비에 철저를 기하고 있다.

특히 하수관로나 빗물받이가 쓰레기나 낙엽 등으로 막혀 침수가 발생하지 않도록 인력과 장비 등을 동원해 준설작업을 집중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집중호우 때 배수불량 지역에 신속하게 인력을 투입하는 등 상황별 위기대응능력 향상을 위해 호우특보 발효때 비상근무체계를 구축했다.

한편 광주시는 백운광장·서석고·신안교 일원 등 상습 침수지역에 펌프장, 저류조 등 침수예방시설과 스마트시스템 구축 등 항구적인 침수대책으로 ‘스마트 도시침수 대응시스템 구축사업’(379억 원)과 ‘하수도정비 중점관리지역 사업’(399억 원)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6월중 도로나 주택의 침수상황 발생때 민원 처리 등 대응 능력 점검을 위해 자치구와 함께 ‘침수 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다.

송용수 기후환경국장은 “최근 엘니료 등 이상기후로 해수면 온도가 상승, 잦은 집중호우가 예상된다”며 “철저한 사전대비와 체계적인 상황대처로 침수피해 예방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정은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