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1:53 (금)
목포교육 Vision 2016 과제 추진 계획 / 기초·기본학력 성취 지원 통해 목포학력 향상
상태바
목포교육 Vision 2016 과제 추진 계획 / 기초·기본학력 성취 지원 통해 목포학력 향상
  • 이윤정 기자
  • 승인 2012.07.25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정규모 학교 육성, 원도심 교육 활성, 교육시설 현대화 / 교육청, 목포시교육발전지원조례 연계 교육력 극대화 도모

목포시교육지원청이 학부모 연찬회를 통해 ‘목포교육Vision 2016’를 발표했다.

이 계획은 교육청이 목포시교육발전지원조례와 연계회 목포지역 학생들의 학력신장과 원도심 교육활성 등 목포미래 교육 방향을 담고 있다.

이에 따라 본사는 독자들이 궁금해 하는 주 내용을 요약해 게재했다.

                     <편집자 주>   

 

1. 목포교육 향상 방안

▲목표

기초 기본학력 책임지도로 학업 성취 능력 향상, 독서 토론 강화로 미래 학습 역량 선정

▲기초학력 미달 학생 비율 실태

초등학교는 2011년 목포 평균 1.16%로 전국 평균 0.8%보다 0.36%, 전남 평균 0.9%보다 0.26%가 높다. 수학, 영어 교과의 기초학력 미달 학생 비율이 높은 편이다.

중학교는 2011년 목포 평균 6.12%로 전국 평균 3.7%보다 2.42%, 전남 평균 4.9%보다 1.22%가 높다. 사회, 과학 교과에 대한 기초학력 미달 학생 비율이 높은 편이다.

▲추진 방향

기초기본학력 성취지원 체제 구축, 기초기본학력 진단 및 성취 결과 확인 체제 구축, 기초기본학력 향상을 위한 교사 마인드 제고, 창의적·통합적 사고능력 배양을 위한 서술형 평가 방법 확대 적용, 기초·기본학력 향상을 위한 독서토론수업 강화, 명사초청 특별강좌 운영을 통한 영재교육의 질 향상

▲추진 계획

첫째, 기초기본학력 성취 지원 체제를 구축한다.

이를 위해 목포 기초학력 향상 지원단을 구성·운영하여 학교학습클리닉센터 컨설팅을 통해 기초기본학력 향상을 지원하는 역할로 초등학교 6명, 중학교 4명으로 구성한다.

이어 기초·기본학력미달학생 심층사정평가, 맞춤형 상담 및 학습코칭을 지원하는 역할을 하게하며 센터장(교육장), 부센터장(교육지원과장), 담당 장학사, 전문상담사 등으로 구성한다.

기초기본학력 향상 우수 학교교원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학업성취도평가 결과나 기초기본학력미달학생 구제율이 높은 학교 및 교원을 대상으로 현수막, 표창, 상품(상금)등을 전달한다.

둘째, 기초기본학력 진단 및 성취 결과 확인 체제를 구축한다.

기초기본학력 담임 책임제를 도입하여 기초학력미달학생 구제를 위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개설·운영한다. 개인별 학업성적관리카드를 활용한 기초학력미달학생을 관리하며 학기 초 진단평가와 개인별 성취
목표를 설정하고 학년 말 성취도 확인을 통해 진행한다.

기초기본학력미달학생 Zero화를 위한 진단, 지도, 평가시스템을 구축한다. 학교별 진단, 지도, 평가 시스템을 구축하여 담임(진단 및 지도), 교감(매월 평가), 교장(기초학력미달학생 현황 관리)를 맡아 관리한다.

셋째, 기초·기본학력 향상을 위한 교사 마인드를 제고한다.

기초·기본 학력 향상을 위한 교사 연수를 추진한다. 기초기본 학력 향상 자율 연수과정을 운영하여 학습코칭 방법이나 상담 방법 등을 마련하여 기초·기본학력 향상 방안 자체 연수 및 관련 자료를 개발하고 지도 사례를 공유한다.

넷째, 창의적·통합적 사고능력 배양을 위한 서술형 평가 방법을 확대 적용한다.

성취평가제를 조기 정착한다. 대상은 중학교1학년과 전문교과 1학년으로 A-B-C-D-E-F로 적용한다.

서술형평가방법을 확대 적용한다.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과목을 지필평가 배점의 20%이상 반영한다.

수행평가 반영 비율을 적정화한다. 교과별 수행평가 계획을 학기 초 홈페이지에 탑재해 사전에 안내하여 수업과 연계한 수행평가를 실시한다.

다섯째, 기초·기본학력 향상을 위한 독서토론수업을 강화한다.

독서토론수업 여건을 강화한다. 학교별 학력향상과 관련있는 신간 도서 구입량을 확대하며 학교별 고본을 매년 10% 폐기한다.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독서토론수업을 강화한다.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각 교과별 독서토론수업 비율을 20%로 확대 운영하며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독서토론수업 방법 지도 시간을 편성운영한다.

여섯째, 수월성 교육을 강화한다.

명사초청 특별강좌 운영을 통한 영재교육의 질을 향상시킨다.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 기능보유자, 예술가 등을 초빙하여 강좌를 매월(4월~10월) 2, 4주 토요일(연간 10회), 09시 30분~11시 40분에 목포영재교육원 재학생, 학부모, 희망자 등(매회 250면 내외)을 모집하여 운영한다.

2. 고교 학력 제고 방안

▲목표

관내고교 학력 제고로 지역사회 신뢰확보, 특성화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을 통한 교육경쟁력 제고, 학부모와 지역의 교육적 요구에 알맞은 프로그램 지원체제 구축

▲최근 3년간 진학 현황
표 참조

▲추진 방향

지자체와 연계한 고교 학력 지원 사업을 지속적 추진하고 특성화 프로그램 장려 및 지원을 위한 컨설팅을 활성화하며 대학입시제도 변화에 따른 지원체제 구축한다. 초·중·고등학교 연계한 진도지도 강화로 내고장학교보내기를 적극 추진한다.

▲추진 계획

첫째, 지자체 지원 고교 학력 제고 지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지방자치단체와 협력 체계를 강화하여 지역 교육지원 협의체가 참여하고 지자체와 함께하는 목포교육발전계획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목포시청(또는 학교 소재 주민센터)와 교육활동 지원을 위한 MOU를 체결한다. 학생 봉사활동, 학교폭력예방, 주5일제 대비 프로그램 운영 등을 지원한다.

2012년~2016년(2차 5개년) 목포시교육발전지원계획을 홍보한다.

둘째, 특성화 프로그램 지원을 위한 컨설팅을 활성화한다.

맟춤형 컨설팅 장학 활성화로 일반고 11교를 대상으로 교수학습 개선, 교육과전 운영, 생활지도, 학급경영, 학력향상지원 등을 활성화한다.

대학입시상담을 지원한다. 대학입시 전문 상담 요원 및 컨설턴트로 전담팀을 구성하여 대학입학사정관계 대비 개인별 포트폴리오 작성 방법 및 입시정책의 변화(창의적 인재, 글로벌 리더 등)에 대응하기 위한 각종 체험활동프로그램 개발을 지원하고 사이버 입시 전문 상담 홈페이지를 운영한다.

논술아카데미 운영을 지원한다. 인문반 11교, 자연반 3교를 지정하여 운영하며 논술고사 실시 대학 응시학생 300여 명을 대상으로 인문반은 해당학교 교사, 자연반은 교사 및 외부강사로 구성하여 운영한다.

셋째, 대학입시제도 변화에 따른 지원체제를 구축한다.

대입제도 영어듣기평가 50% 확대에 따른 원어민 영어수업 지원을 확대한다. 16개 시·도 중 전남 수능영어성적은 최하위권이다. 50개교(초 31, 중 16, 고 12 목포중앙고 포함)에 시지원으로 50개교(초 31, 중 7, 고 12 목포중앙고 포함) 배치하고 도교육청에서 공립중9개교(1인 2개교 순회)로 배치하여 초등학교 전액, 중·고등학교 50%를 지원한다.

NEAT(국가영어인증시험)대비 교실수업을 개선하고 지원한다.

고3 수험생 및 학부모를 위한 대학 입시 설명회를 개최한다.

넷째, 초·중·고등학교 연계한 진로지도를 강화한다.

학생 진로에 도움을 주는 상담을 전개한다.

목포 Wee센터를 활용한 진로상담정보센터 및 진로상담실을 운영하고, 학교별 상담구역(Career Zone)을 설치하여 운영하여 진로상담교사, 전문상담교사, 보건교사 연계해 상담 활동을 전개한다.

내고장학교보내기 진로지도 담당자 컨설팅 및 학부모 연찬회를 실시하고 관내 일반고 및 특성화고 진학 자료를 발간·보급한다.

학교 실정에 적합한 진로활동으로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기대 효과

고교 학력 증진으로 학생들에게 대학 진로의 기회 부여하고 고교 경쟁력 제고로 지역사회 신뢰도를 확보하며 초·중등 연계한 교육지원으로 애향성(愛鄕性)을 지닌 미래 지역 인재를 육성한다.

          <정리 = 이윤정기자>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목포타임즈/호남타임즈>

<목포타임즈 제30호 2012년 7월 27일자 6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