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5:21 (금)
목포시 공공청사 활용방안 다각적 고심
상태바
목포시 공공청사 활용방안 다각적 고심
  • 정진영 기자
  • 승인 2013.02.05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 신안군청사→섬 발전진흥원, 구 법원.검찰청사→관련 기관과 지속 대책 마련

[호남타임즈=정진영기자]목포시가 원도심 지역의 비어 있는 국가기관 등의 공공청사를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는 지난 2011년 5월 옥암 신청사로 이전한 구 목포법원 및 검찰청사, 2011년 10월 압해도 신청사로 이전한 구 신안군 청사에 대한 활용방안을 다각적으로 모색 중에 있는 것.

시는 구 신안군청사 활용 방안을 놓고 지난 2011년 5월부터 신안군과 5회에 거쳐 매입방안 등에 협의과정을 거쳤다.

또 정종득 시장과 장만채 전남도교육감과의 수차례 면담을 통해 도교육청에서 부지를 매입키로 합의점을 찾았으며, 도교육청은 지난 2012년 5월 구 신안군청사 활용계획을 시에 통보했다.

전남도교육청은 구 신안군청사를 당초 전남미래인재교육원으로 활용할 계획이었으나, 섬 발전진흥원으로 변경하면서 현재 국비확보(420억)를 위해 국토해양부 및 교육과학기술부 등 정부부처와 협의 중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구 목포법원 및 검찰청사 활용방안에 대해서도 다각적인 방안마련에 힘쓰고 있다.

시는 구 법원 검찰청사를 2011년 10월 법무부 소유재산에서 기획재정부 관리전환으로 완료 조치했다.
구 법원 검찰청사에 목포경찰서 이전방안을 검토했으나 장소협소 등의 사유로 활용의 어려움이 따르자 현재 목포경찰서 관용차량 주차장으로 임시사용 중에 있으며, 향후 관련 기관과의 유기적 협의 체제를 통해 대책을 마련해 나갈 방침이다.

시는 또 구 법원 검찰청사 앞 변호사 법무사 사무실이 옥암지구로 옮겨간 상가는 원도심활성화지원조례를 통해 임대료 및 건물수선비 등을 적극 지원하여 상가가 유치될 수 있도록 하는데 혼신을 다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목포시에 상주하고 있는 지방해양항만청, 서해지방해양경찰청, 고용노동청 등 정부관련 기관의 부속․소속기관 또는 전남도 유관기관 등을 적극 유치하는 방안을 다각적으로 모색하여 비어있는 공공청사를 활용한 원도심의 활성화를 적극 주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목포타임즈/호남타임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