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23:13 (화)
정나영<목포시선거관리위원회>유권자의 날을 아시나요?
상태바
정나영<목포시선거관리위원회>유권자의 날을 아시나요?
  • 호남타임즈
  • 승인 2013.04.19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나영<목포시선거관리위원회>
계절의 여왕이라는 가정의 달 5월에는 기념일이 많습니다. 어린이날, 어버이날, 스승의 날 등등. 그중에서 눈에 띄는 기념일이 있습니다. 올해 2회를 맞는 유권자의 날이 그것입니다.

여러분은 유권자의 날이 무슨 날인지 얼마나 잘 알고 계신가요? 유권자의 날은 2012년 공직선거법의 개정으로 제정되었으며 매년 5월 10일을 '유권자의 날'로 하고, 유권자의 날부터 1주일을 '유권자 주간'으로 정하여 기념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왜 유권자의 날을 5월 10일로 정했을까요? 왜냐하면 5월 10일이 우리나라에서 보통, 평등, 직접, 비밀선거라는 민주적 선거제도를 도입하여 최초로 치러진 1948년 5월 10일의 국회의원 총선거일이기 때문입니다.

5.10 총선거에 따라 대한민국 헌정사상 최초로 제헌의회가 구성되었으며, 제헌의회에서는 우리나라 헌법을 제정하고 대한민국 정부를 탄생시키는 등 5.10 총선거는 우리나라 민주정치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권자의 날은 대의민주제에서 국민주권의 가장 중요한 실현과정인 선거와 투표참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유권자의 권한과 책임 등에 관하여 그 의미를 되새기고 조명함으로써 민주정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하여 제정되었습니다.

선거관리위원회에서는 유권자 주간인 5월 10일부터 16일까지 ‘유권자의 날 및 선거관리위원회 창설 50주년 기념식’을 비롯하여 ‘열린 음악회’와 ‘국민과 함께하는 마라톤 대회’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합니다.

가정의 달 5월에 가족과 함께 참석해 보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5월 10일의 주인공인 여러분, 국민 여러분의 또 다른 생일인 유권자의 날을 의미 있게 보내면서 선거라는 국민의 소중한 권리를 잊지 말고 선거에 더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목포타임즈/호남타임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