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23:28 (목)
성현옥 <목포소방서 무안안전센터장> / 본격적인 영농철 농기계 사고 주의하자
상태바
성현옥 <목포소방서 무안안전센터장> / 본격적인 영농철 농기계 사고 주의하자
  • 호남타임즈
  • 승인 2013.04.24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성현옥 <목포소방서 무안안전센터장>
24절기 중 여섯 번째 절기인 곡우가 지났다. 전국적으로 곡우에 비가 내려 올 농사는 풍년이 들것 같다. 지금부터는 날씨가 좋아 겨우내 미뤄왔던 일들을 하고, 막 시작된 농사일을 하기 위해 농부들의 손길이 분주해지는 때이다. 이처럼 농기계의 운행이 증가하는 농번기가 되면 농기계 안전사고가 잇따라 사용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지난 4월 19일에는 진도군 진도읍 포산길에서 박모(남,70세)씨가 경운기를 잘못 조작해 전봇대와 충돌하는 등 이날 전남에서도 3건의 농기계 사고가 발생하여 3명이 중상을 당하는 등 사례가 늘고 있어 주의가 당부된다.

최근 3년간 농기계 안전사고는 4~5월 평균 21.3%가 발생하였으며, 2012년도에는 전체 발생건수 221건 중 28%인 62건이 4~5월에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농기계 안전사고가 봄철에 많이 일어나는 이유는 본격적인 농사철을 맞아 경운기와 트랙터 등의 운행횟수가 늘고, 이용자의 대부분이 사고 대처능력이 떨어지는 고령자이기 때문이다.

농기계는 도로교통법상 단속대상이 아니며, 특별한 면허규정이 없어서 운전자 스스로가 안전수칙을 지켜야 함을 명심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농기계의 바른 사용법과 취급방법을 숙지해야하고, 음주 후에는 절대 운전하지 말아야 한다.

또 회전 부위에 말려들 수 있는 긴소매 옷이나 큰 장갑 대신 작업에 맞는 복장을 착용해야 한다.

사용자가 운전석에서 내릴 때 반드시 엔진을 끄고 주차 브레이크를 채우고 엔진 스위치를 빼는 등 미끄럼 방지를 위한 조치를 충분히 취해야 하며, 엔진이 가동 중이거나 가열된 상태에서 급유를 금지하는 등 농기계 사용자들은 반드시 예방 수칙을 준수하여 농기계 안전사고 방지에 적극 동참해야 한다.

農者天下之大本(농자천하지대본)이라는 말이 있다. 이 말은 농업(農業)은 천하(天下)의 사람들이 살아가는 큰 근본(根本)이라는 뜻이다. 농부가 안전사고에 노출된다면 우리 식탁의 먹거리는 더 이상 안전하지 못하게 된다. 안전수칙 준수만이 농기계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지름길이자 시민 모두가 건강해지는 길일 것이다.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목포타임즈/호남타임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