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0:49 (금)
정래준 소방사 <목포소방서 해제안전센터> / 자동차화재 예방을 생활화하자
상태바
정래준 소방사 <목포소방서 해제안전센터> / 자동차화재 예방을 생활화하자
  • 호남타임즈
  • 승인 2013.05.30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래준 소방사 <목포소방서 해제안전센터>
흔히 화재라고 하면 주택이나 공장에만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자신의 차량 화재에 대해서는 거의 무지하거나 관심이 없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산업시설, 주택화재에 이어 총 화재의 20%를 차지한다. 또한 2013년 4월 현재 자동차 1900만대를 돌파하였고 우리생활과 밀접하게 연결돼 있는 만큼 자동차화재에 대한 중요성이 크다 하겠다.

이렇듯 많은 화재 중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차량 화재의 주요 원인으로는 전기적 요인, 기계적 요인, 부주의, 교통사고, 방화, 가스누출 등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교통사고와 방화를 제외한 대부분의 화재는 구조결함, 관리소흘, 운전자 부주의에 의해 발생하고 있다.

차량화재를 예방하기 위한 주의사항을 알아보도록 하자.

첫째, 평소 엔진오일, 냉각수, 점화장치, 배터리 등 차량에 대한 일상점검과 정기점검을 생활화한다.

둘째, LPG차량의 경우엔 가스누출 점검을 생활화하고, 각종 밸브의 종류와 기능을 익혀두도록 한다.

셋째, 인화성물질 또는 가연성 물질을 트렁크 혹은 실내에 싣고 다니지 않는다. 일회용라이터의 경우 태양의 복사열로 인해 폭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넷째, 모든 전기장치는 정격용량의 퓨즈를 사용하도록 하고, 이를 초과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다섯째, 차량의 수리·정비 후에는 반드시 이상 유무를 주의 깊게 관찰하고, 하자가 발견되거나 의심되면 신속히 정비 업소를 방문하여 조치한다.

여섯째, 가연성물질이 있는 장소에는 가능한 주차하지 않는다, 주차장 바닥에 기름, 종이, 비닐 등이 있으면 배기열에 의해 발화될 수 있다.

일곱째, 차량에 휴대용 소화기를 비치하여 만약의 화재에 대비한다.

차량화재를 남의 일로만 여기지 말고 위에서 언급한 안전점검을 생활화해서 차량화재를 예방하도록 하자.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목포타임즈/호남타임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