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5:21 (금)
“사랑의 김장 담그기 행사에 결혼 이주여성들도 참여”
상태바
“사랑의 김장 담그기 행사에 결혼 이주여성들도 참여”
  • 정진영 기자
  • 승인 2013.12.12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안군 장산면 4개국 다문화 가정 자원봉사 전개

▲ “사랑의 김장 담그기 행사에 결혼 이주여성들도 참여”
[호남타임즈=정진영기자]국제결혼으로 가정을 이루는 시대의 흐름에 편승하여 1004개 섬으로 이루어진 신안군 관내에도 다문화가정이 날이 갈수록 증가하는 추세다.

육지와는 또 다른 낙도라는 지역적 특수성으로 다양한 문화적 자극을 받지 못하고 지극히 제한된 문화에만 접하다 보니 자칫 편협된 문화에 길들여질 우려를 낳고 있다.

신안군 장산면 관내의 경우 현재 4개국 출신의 25~6명의 결혼 이주여성들이 가정을 이루어 살고 있는데 주로 저희들끼리만 개인적으로 교류를 할 뿐 지역 주민들과는 일정한 거리가 상존하고 있었다.

이를 안타깝게 여긴 신안군 장산면 여성단체협의회는 지난 12월 6일(금) 관내 독거노인 및 장애인 가구를 위한 ‘사랑의 김장 담그기’ 사랑 나눔 행사에 다문화 가정의 결혼 이주여성들에게도 문호를 개방하여 자원봉사활동의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함께 어울려 땀 흘리는 뜻 깊은 자리를 가졌다.

봉사활동에 참여한 다문화가정의 결혼 이주여성들은 여성단체회원들과 함께 어울려서 비록 어설픈 손놀림으로나마 절인배추를 손질하고 또 양념에다 버무리면서 새로운 한국 문화를 체험했다.

특히 이번 봉사활동에 참여한 응오티람게우(23, 베트남 출신) 씨는 어눌한 발음으로 “한국으로 시집온 지 이제 겨우 한 달 밖에 안되었는데 이렇게 함께 어울려서 김치를 만들고 또 내 손으로 만든 김치가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된다니 너무나 기쁘다“고 소감을 말했다.

행사를 주관한 장산면 여성단체협의회 김하임(53) 회장은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는 심정으로 이주여성들과 함께했는데 예상외로 열심히 참여하고 또 굉장히들 좋아한다”며 흐뭇한 표정을 지었다.

한편 장산면 다문화가정 결혼 이주여성들은 지난 10월 중순경 노인의 날 행사와 왕새우 축제 때에도 여성단체협의회를 도와서 대대적인 자원봉사활동을 펼친 바 있다.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목포타임즈/호남타임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