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23:20 (토)
정동운 소방사<목포소방서 일로119안전센터>“우리 아이에게 119 신고요령 알려주세요!”
상태바
정동운 소방사<목포소방서 일로119안전센터>“우리 아이에게 119 신고요령 알려주세요!”
  • 호남타임즈
  • 승인 2014.01.13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즘 우리나라 가족 형태가 핵가족화와 동시에 맞벌이 부부가 늘어나면서 아이들이 혼자 집을 지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집안이 안전하겠지만 혼자 있는 아이들에게는 우리 주변에 보이는 물건이 아이들에게는 위험을 줄 수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불이 나거나 다치면 어디에 신고해야 되요? 하고 물으면 당연히 “119” 자신 있게 말합니다. 하지만 신고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하고 물으면 다들 멈칫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듯 아이들의 부모는 무슨 일이 생기면 “엄마, 아빠에게 연락하거나 119에 신고해라” 라고 가르치지만 신고요령에 대해서는 제대로 알려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평소에 아이들의 부모님들은 가정에서 119신고하는 요령을 생활화하여야 합니다. 119신고하는 요령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사고가 났을 때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대처하기

둘째, 사고가 났을 때 현장 상태를 자세히 말해주기

셋째, 현재 살고 있는 집약도(주소) 및 큰 건물을 말해주기

이외에도 많겠지만 아이들은 어른들과 달리 외우는 내용이 많으면 큰 혼란을 줄 수 있으니 위의 내용을 부모와 아이가 집 전화와 휴대폰을 사용하여 반복교육을 시켜 아이들이 위험에 처했을 때 119나 혹은 주변 사람들에게 주변 상황을 제대로 전달할 수 있도록 교육 시켜주세요.

이러한 훈련을 반복하게 된다면 위급한 상황에서도 화재가 어디서 발생했는지, 누가 어떻게 다쳐서 구급차가 어디로 와야 하는지 장소를 제대로 설명 할 수가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에게 119에 신고하는 요령을 평소에 반복교육을 생활화하여 위급한 상황을 헤쳐 나갈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세요.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목포타임즈/호남타임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