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0:35 (토)
이규민 소방사 <목포소방서 현장대응단> 4분의 기적 심폐소생술, 소중한 생명을 살린다>
상태바
이규민 소방사 <목포소방서 현장대응단> 4분의 기적 심폐소생술, 소중한 생명을 살린다>
  • 호남타임즈
  • 승인 2014.01.20 1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장마비는 누구에게나 돌발적으로 일어날 수 있다. 특히 평소 심혈관질환을 앓고 있거나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간혹 사람이 많은 터미널이나 거리에서 의식을 잃고 쓰러져 있는 사람 중에는 심장마비가 왔을 확률이 높다. 또한 직장이나 가정에서 멀쩡하던 사람이 갑자기 경련과 함께 의식을 잃는 경우도 마찬가지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심폐소생술이다.

심정지 환자를 발견하면 119구급대에 신속히 신고를 하고, 119구급대가 도착할 때까지 현장에서 심폐소생술을 시행하여야 한다. 심장이 정지된 이후 4분 이내에 심폐소생술을 실시하면 소생확률이 50%이고 5분 이내는 25%, 5분이 경과되면 소생률이 희박하고 소생하더라도 뇌손상을 피할 수 없기 때문이다.

심폐소생술을 위해서는 쓰러져 있는 환자를 똑바로 눕힌 후 환자의 머리를 젖히고 턱을 들어 올린 기도유지 자세에서 정상적인 호흡이 있는지 5~10초간 확인하고 정상적인 호흡이 없다면 주변에 있는 누구라도 지체 없이 심폐소생술을 시행해야 한다.

심폐소생술에는 구강대 구강 인공호흡과 가슴의 정중앙을 1분에 100회의 속도로 강하게 누르는 흉부압박의 2가지 방법이 있다. 인공호흡2회와 흉부압박 30회를 반복적으로 실시하여야하며, 구급대원이 도착하기 직전까지 체력이 닿는 한 중단하지 말아야 한다.

정확한 심폐소생술을 위해서는 구조 호흡과 흉부압박을 두 사람이 나눠 함께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이고, 구조 호흡에 부담을 느껴 주저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에는 흉부압박만이라도 실시해야 생명을 실릴 수 있다.

인터넷 동영상을 보고 익힌 실력으로 쓰러진 아버지를 살려낸 초등학생과 같이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맨손으로 할 수 있는 심폐소생술을 익혀 위급한 상황에서 꺼져가는 생명의 불씨를 일으키는 원동력이 되었으면 한다.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목포타임즈/호남타임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