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0:28 (토)
목포여상, 꿈의 직장 보장되는 행복교육 실현 학교!
상태바
목포여상, 꿈의 직장 보장되는 행복교육 실현 학교!
  • 정소희 기자
  • 승인 2014.11.12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강 실력 통해 취업선도 명품학교로 발돋움

▲ 전국 특성화 고교생 무역캠프
[호남타임즈=정소희기자]목포여자상업고등학교(교장 노정태)가 공공기관ㆍ공기업ㆍ금융기관ㆍ대기업ㆍ중소기업 등의 공채 합격으로 취업의 질적 확대 및 취업률 72% 달성을 통한 양적확대로 취업선도 전국 최고의 취업선도 명품학교로 발돋움하고 있다.

이와 같은 취업 명품학교로 발전하게 된 과정은 목포여상의 꾸준한 기본 인성교육 강화와 MC교육(취업맞춤반)을 통한 학생 개인별 맞춤형 취업과정 운영의 교육 프로젝트 결과이기도 한다.

▲ 전국 특성화 고교생 무역캠프
지난 정부에 이어 현 정부에서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고졸 취업 활성화 방안이 최근 국가정책조정회의(관계부처합동 2014년 10월 2일)에서 고교 직업교육의 현장성 강화 및 산학협력활성화(현장중심 직업교육 강화ㆍ취업연계 산학관 협력 활성화) 및 고졸 적합일자리 발굴 및 확대(고졸대상 공무원 채용활성화ㆍ공공기관 및 공기업의 고졸취업 책무성 강화ㆍ민간기업의 고졸 채용 활성화 지원) 등의 다양한 방안이 수립됐다.

이러한 국가적 차원에서 고졸 취업 확대 및 사회적 분위기가 활성화 되는 상황에 전국 최고의 취업선도 명품학교로 발돋움 하기위한 목포여

▲ 목포여상 취업캠
상의 취업활성화 방안으로 전 교직원 및 학생이 동참한 취업 활성화 프로젝트가 수립됐다.

취업활성화 프로젝트 방안으로 운영된 공공기관ㆍ공기업ㆍ금융기관ㆍ대기업 등의 공채준비를 위한 취업사관반 운영, 공무원 대비를 위한 공무원준비반 운영, 전라남도교육청의 교육 특허사업인 MC교육(취업맞춤반)과정 중 ERP실무, 전산회계실무ㆍCAD(조선설계) 등의 지역산업과 연계한 취업맞춤반 운영 등으로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학생들이 다양한 곳에 취업이 확정되어 취업률이 2013학년도에는 72.2%로 확대되었고, 2014년도에는 75%이상 목표를 도달하기 위해서 노력 중에 있다. 또한 취업의 질도 향상되어 현재 재학생들 중 많은 학생들이 취업활성화 프로젝트에 동참하고 있다.

최근 3년간 취업현황을 보면 공공기관은 에너지관리공단 1, 국립공원관리공단 1, 한국전력공사 2, 해양환경관리공단 2, 신용보증기금 2, 한국관광공사 1, 중소기업진흥공단 1, 목포교육지원청 1, 목포시체육회 1, 한국기상산업진흥원 1, KDB 한국산업은행 2 이며, 금융기관으로는 우리은행 3, 광주은행 5, 대우증권 1, 교보생명 1, 미래에셋증권 1, 농협은행 3, 흥국생명 1, 광주축협 7, MG새마을금고 8, 신협 2 이며, 대기업에는 삼성그룹 10, 한화그룹 1, 롯데그룹 6, LG그룹 6, 현대그룹 2, 대상그룹1, 대한조선 1, SK하이닉스 6, 오리온그룹 3 등 많은 학생들이 꿈의 직장에 취업하는 쾌거를 이룩했다.

고졸취업 확대로 인하여 새롭게 변화하는 사회 환경 속에서 학생들의 기본적인 인성교육을 강화하는 교육과정과 개인별 맞춤형 취업교육을 통하여 전 교직원이 혼연일체가 되어 장기 발전적 대응 반응을 구축과 동시에 실질적 교육이 진행 될 수 있는 방안을 수립 및 시행의 결과인 것이다.

한편 특성화고 선도학교로서 롤 모델학교가 되기 위해 목포여상이 시행 하였던 다양한 프로젝트는 5년 전부터 단계별로 조사 및 연구를 통하여 전국적인 특성화고로 거듭 나는데 손색이 없을 정도의 학과개편과 중장기발전계획을 수립을 통해 체계적인 학생관리 및 교육과정 운영을 하고 있다.

또한 전국 최초로 새로운 교육시스템을 개발하여 각 분야별 전문인 양성을 위해 회계정보과ㆍ세무행정과ㆍ보건경영과로 학과로 편제되어 학과별 전문반 운영과 학생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취업동아리( 회계연구반 ERP연구반 금융동아리반 비즈니스영어반 창업아이템반 정보활용능력반ㆍ경제골든벨반)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금융동아리반 경우 지역의 금융기관(은행증권회사보험회사)에 현장체험학습을 통하여 다양한 실무경험을 쌓아 금융기관에 취업을 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금융기관에 취업을 하는데 적합한 운영을 하고 있다.

또한 비즈니스영어반의 경우 무역협회와 제휴를 통해 무역실무교육 및 한국무역협회 및 무역회사 등의 현장체험 및 견학으로 각 종 경험을 얻게 되어 무역회사 및 국내 최고의 대기업 삼성물산에 취업을 하게 되어 전문 동아리반의 활성화를 하고자 하는 목포여자상업고등학교의 성공적인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다.

전국 최초로 도입될 새로운 교육시스템의 효율적 운영을 하고 있는 목포여상고는 학생교사학교가 삼위일체가 되어 미래를 위해 열심히 뛰고 있다.

최강의 실력을 갖춘 학생! 최고의 전문성을 갖춘 교사! 특성화된 명품 학교!

행복한 미래의 글로벌시대를 선도할 목포여자상업고등학교가 전국 최고의 학교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목포타임즈신문 제117호 2014년 11월 12일자 12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