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0:28 (토)
이종석 센터장<해남소방서 고금119안전센터장> “축제 및 행사장 안전예방은 이렇게!”
상태바
이종석 센터장<해남소방서 고금119안전센터장> “축제 및 행사장 안전예방은 이렇게!”
  • 호남타임즈
  • 승인 2015.04.20 0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종석 센터장
지난해에는 참으로 안타까운 일들이 많았던 아쉽고도 슬픈 한해였다.

지난해 2월 경주 마우나오션 리조트 붕괴사고(사망10명, 부상100명), 10월 성남 판교 공연장 환풍기 붕괴사고(사망16명, 부상11명), 11월 담양 펜션화재(사망4명, 부상6명) 등 지역축제 등 행사장이나 공연장에서의 안전사고로 인하여 소중한 생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금은 화사한 봄날이 절정을 이루는 4월이다. 세월호의 아픔도 벌써 1주기를 맞아 또다시 가슴 먹먹함으로 다가온다. 우리사회의 크고 작은 사고가 매번 반복적으로 일어남에도 우리의 짧은 기억력과 편의주의, 매너리즘에 벗어나지 못해 해마다 같은 유형의 사고가 반복됨을 보면서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가 없다.

지금도 어김없이 봄날의 따뜻한 햇살 속에 청산도 슬로우걷기축제, 신안 튤립축제, 함평 나비대축제, 보성 녹차대축제 등 각종 지방자치단체 및 지역기관에서의 크고 작은 행사가 진행되거나 예정되어 있다.

이 모든 행사가 성공하려면 가장 먼저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말아야 하기에 봄철 축제장 및 행사장에 일어 날 수 있는 안전사고 예방대책에 대해 알리고자 한다.

공연·행사장에는 안전사고의 위험 요인이 곳곳에 도사리고 있다. 평소엔 별 문제가 없는 시설물도 사람이 많고 분위기가 고조된 행사장에서는 시한폭탄이 될 수 있기 때문. 따라서 공연·행사장에서는 주변 시설물들의 위험 요인을 살펴보고 대비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국민안전처에서는 “공연이나 행사에 집중하다 보면 안전을 등한시하기 쉬운데 자신의 몸을 보호하는 것이 먼저”라며, “조명이나 전광판 등 떨어질 만한 물건은 없는지, 가스통 같은 폭발물은 없는지 주변을 먼저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또 압사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입·퇴장 시에는 뛰지 말고 줄을 서서 이동한다. 환풍구·난간 등 위험한 곳에 올라서도 안 되며, 화재의 위험이 있는 흡연이나 폭죽·폭음탄 사용도 금물이다.
실내행사장에서 갑자기 정전이 되면 당황하지 말고 안내가 있을 때까지 자리에서 기다린다. 인파에 밀려 넘어졌을 경우에는 치명적인 손상이 생기지 않도록 머리와 가슴 부위를 보호하며 재빨리 일어난다.

행사장 내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불이야” 하고 큰소리로 외치고 화재경보 비상벨을 눌러 알린다. 대피할 때에는 앞사람을 밀치거나 당기지 말고 안내에 따라 낮은 자세로 질서 있게 이동한다. 행사장에 들어갈 때 비상대피로나 출구 위치 등을 미리 익혀두면 도움이 된다.

안전은 개개인의 작은 실천을 중요하다. 2015년은 우리사회가 안전에 대한 의식이 꽃피는 한해가 되도록 행사를 주관하는 주체나 및 참여객 모두가 열린 생각으로 안전한 사회 조성에 적극 동참하기를 바란다.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목포타임즈신문/호남타임즈신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