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8 22:29 (토)
목포미항초등학교, 특색 교육활동으로 자전거 하이킹 추진
상태바
목포미항초등학교, 특색 교육활동으로 자전거 하이킹 추진
  • 고영 기자
  • 승인 2015.06.04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천리자전거에서 자전거 31대 지원받아 배움기회 확대

▲ 학급 특색활동으로 자전거 하이킹을 추진하고 있는 목포미항초 6학년1반
목포미항초등학교(교장 박영수) 6학년 1반(담임 조원국)은 학급 특색활동의 일환으로 자전거 하이킹을 계획하여 추진하고 있다.

삼천리자전거로부터 지난 5월 8일에 자전거 31대를 지원받았고, 안전한 자전거 운행을 위해 5월 12일부터 방과 후 시간을 이용하여 본교 운동장에서 자전거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6학년 1반 조원국 담임교사는 2014년 자전거 하이킹을 실시할 당시 자전거가 없는 학생들이 참가하지 못하는 상황에 문제의식을 가지고 해결방안을 찾던 중 학생들과 함께 자전거 회사에 편지를 써보기로 하여 삼천리자전거(대표이사 김석환)에 31장의 편지를 보냈다.

편지를 보내고 보름 뒤 삼천리 자전거에서 연락이 왔으며 그 내용은 본교에 자전거 31대와 안전헬멧을 31개를 제공하겠다는 것이었다.

그 결과 5월 8일 학생들이 오랫동안 기다리던 자전거가 본교에 도착하게 되었다. 반제품 형태로 도착한 자전거를 삼천리자전거의 기술자들이 직접 방문해 완제품을 조립까지하여 학생들이 안전한 자전거 이용을 할 수 있도록 했다.

학급에서 한명씩 테스트를 하여 자전거타기에 익숙한 학생들이 아직 자전거에 미숙한 학생들을 도와주었다. 그렇게 하고 나니 6학년 1반에는 미숙한 학생이 6명에서 3명으로 절반이 되었다.

이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자전거 교육을 실시하여 5월 23일 자전거 하이킹에 참여할 수 있었다. 이는 학급의 특색 교육활동 계획에 의한 것으로 학기별로 한 번의 자전거 하이킹을 계획하고 있다.

이 외에도 매월 3번째 주 토요일에 시내의 자전거길을 이용하여 지역의 명승지를 돌아보는 활동을 할 계획이다. 또한 4번째 주 수요일 방과 후 시간에는 지역의 서점에 책방나들이를 다녀올 계획이다. 자전거를 이용한 체험활동인 만큼 안전을 위해 안전교육과 사전답사를 철저히 실시하고 있다.

준비과정도 길었고 앞으로 갈 길도 멀지만 학생들은 이번 일을 통해 도전의식과 책임감, 협동심 등 바른 인성을 가질 수 있었고 커다란 배움의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

박영수 교장은 “학생들이 안전한 가운데 우리고장의 주요 체험지를 답사하고 즐겁고 의미 있는 자전거여행이 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 운영에 최선을 다해야겠다”며 6학년 1반 담임교사와 학생들에게 당부의 말을 전했다.

/고영기자

<목포타임즈신문 제139호 2015년 6월 10일자 12면>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목포타임즈신문/호남타임즈신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