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7 10:15 (금)
장만채 교육감, 한국을 빛낸 청렴인 대상
상태바
장만채 교육감, 한국을 빛낸 청렴인 대상
  • 정진영 기자
  • 승인 2016.12.09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일 국회서 (사)부패방지국민운동총연합 주관 수여식

▲ 장만채 전남도교육감, 한국을 빛낸 청렴인 대상
장만채 전남도교육감이 9일 국민권익위원회 소관 (사)부패방지국민운동총연합(회장 박승한)로부터 ‘이 시대 한국을 빛낸 청렴인 대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장 교육감은 이날 오후 6시 국회의원 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UN 세계부패방지의 날 기념식’에서 청렴인 대상을 수상했다.

(사)부패방지국민운동총연합 관계자는 “장만채 전남도교육감은 취임 이후 교육전문직이나 일반직 인사를 시스템화해 부정이 개입할 여지를 완전히 없앴다”며 “예산도 공정하고 투명하게 집행함으로써 이 시대 한국을 빛낸 청렴인 대상자로 선정했다”고 이유를 밝혔다.

전남도교육청은 ‘2016. 시·도교육청 평가’에서 도교육청 중 종합 3위와 특색교육(독서·토론 교육) 분야에서 1위를 차지했다. 2015년에도 ‘인성교육 활성화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교육부장관상을 받았었다.

올해 8월에는 시베리아 횡단 독서토론열차학교에 장만채 교육감이 직접 동행해 학생들과 함께 느끼고 체험하며 보다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 프로그램은 참가한 학생과 학부모들의 호응은 물론 타 시·도교육청으로부터 벤치마킹 요구가 잇따르고 있다.

특히 전남교육 발전과 교육정책의 현장 안착을 위해 교육공동체(교사, 지방공무원, 교육공무직원, 학부모대표, 학교운영위원, 지역민)와 대화의 날을 운영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 도서·벽지 현장을 방문해 열악한 교육환경 개선과 시설 지원방안을 강구하고, 지역주민과의 대화를 통해 교육현안을 해결했다.

이러한 노력들로 인해 장만채 교육감은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리얼미터가 실시한 전국 시·도교육감 직무수행 평가에서 2015년 4월부터 2016년 11월까지 총 20개월 중 15개월 동안 1위를 차지했었다.

장만채 교육감은 “앞으로도 교육분야의 비리와 부패를 예방하고 근절함으로써 청렴을 근간으로 한 인성교육에 힘쓰고, 미래핵심역량을 갖춘 인재양성에 앞장서겠다”며 “대한민국을 투명하고 깨끗한 나라로 만들기 위해 빛과 소금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부패방지국민운동총연합의 노고에 감사드린다”고 소감을 밝혔다.

/정진영기자

<목포타임즈신문 제200호 2016년 12월 14일자 3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