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5 18:56 (수)
순천시 SNS로 시민과 소통, 우리가 SNS 넘버 1
상태바
순천시 SNS로 시민과 소통, 우리가 SNS 넘버 1
  • 정진영 기자
  • 승인 2016.12.15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순천시 SNS로 시민과 소통, 우리가 SNS 넘버 1
“순천시에서 SNS로 시민과 가장 잘 소통하는 부서는 누구일까요?”

순천시는 시정에 대한 시민과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일방적인 홍보에서 벗어나 시민과 소통하기 위해 밴드 등 6종의 SNS를 운영하고 있다.

감성 있는 이야기와 알기 쉽고 친근한 콘텐츠 게시, 시민의견 수렴, 민원인 불편사항에 대한 답글 등으로 순천시 SNS는 소통중이다.
 

▲ SNS 콘텐스트 개최…삼시네끼 SNS로

순천시가 시민과 소통하는 SNS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전파하여 적극적인 소통행정을 펼치고자 15일 2016 순천시 SNS콘테스트를 개최했다.

이번 콘테스트에는 10개부서가 참여하여 각 부서의 특성을 살려 연극, 꽁트, PPT, 영상 등으로 SNS를 적극 알렸다.

이번 SNS 발표중 우수 사례는 전 부서에 공유하고 순천시 SNS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콘테스트를 통해 순천시 SNS를 널리 알리고 주요 시책에 대한 시민과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14일 밴드와 페이스북으로 사전 SNS 투표를 통해 시민들의 참가 기회를 제공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콘테스트를 통해 전 직원들이 SNS로 시민과 소통하고 SNS를 적극 활용하여 시민이 알아야 할 사항, 시 주요 정책들을 알려 시민이 행복한 도시 만드는데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순천시 SNS는 소통형

시는 2010년 트위터를 시작으로 블로그,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등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순천시 페이스북 좋아요는 3만1천 명, 밴드는 5400여 명, 블로그 방문자 128만5000명 등이다.

시는 그동안 2016순천만국제교향악축제, 문화읍성달빛야행, 순천만갈대축제, 순천만국가정원, 순천만습지 등 주요행사 및 관광지를 알려 순천의 브랜드 가치를 높였다.

특히 시는 SNS를 통해 시민과 밀접한 생활정보를 제공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매주 월요일이면 주간 꿀팁으로 무인민원발급기 운영, 대기오염 미리 알고 대처하는 방법 등 시민이 알아야 할 사항을 알기 쉽고 친근한 콘텐츠로 작성 게시하고 있다.

또, 하수관로정비 임대형 민자사업을 시행하고 있는 하수도관 교체 작업 장소를 매일 공지하는 등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사업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다.

시는 SNS를 통해 시민이 궁금한 사항에 대해서도 즉시 알려줄 수 있는 상황에 대해서는 답을 해주고 검토 및 부서 의견이 필요한 경우에는 중간 역할을 해주고 있다.

이와 함께 시는 SNS를 통해 시민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고 있다.

순천시가 추진하는 현안사업인 시청사 건립, 순천소식지 명칭 공모 등에 대해 의견을 수렴 정책에 반영하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 순천시 SNS는 이야기가 있다.

순천시 SNS는 딱딱하고 일방적인 언어가 아닌 시민들의 소소한 이야기를 담아 시정을 알리고 있다.

왕조1동 행복장학회 불우이웃 성금 전달은 밴드 조회 수가 3496명으로 큰 호응을 얻었다.

또 순천만국가정원 산업디자인전을 홍보하는 페이스북 글은 행사 홍보가 아닌 시민들의 감성을 자극한 국가정원의 가을 국화 풍경을 올려 조회 수 7만2041명, 좋아요 718명, 댓글이 1214개를 기록했다.

밴드나 페이스북 특성에 맞는 콘텐츠가 주효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밴드에는 시민들이 알아야 할 사항, 주변의 이야기 등을 게재하고 있으며 페이스북에는 순천만국가정원, 순천만습지, 맛 등 계절감 있고 관심 있는 소재들을 게시하고 있다.

시 밴드와 페이스북이 관심을 받는 데는 SNS 특성을 살린 매체별 톡톡 튀는 콘텐츠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여 진다.

이와 함께 시는 내년에 시민과 양방향 소통 및 SNS 선도도시로 나가기 위해 가칭)2017 SNS 축제를 개최해 지자체 SNS 우수사례 공유, SNS 팸투어, 시민 페스티벌로 진행할 계획이다.

한편, 순천시는 시민과 1대 1맞춤형 대응이 가능한 순천시청 카톡 친구를 운영해 3개월 만에 1만 명이 넘는 친구수를 기록했다.

순천시 대표 카톡은 스마트폰 카카오톡을 실행한 뒤 친구추가 항목에서 ‘순천시청’을 검색 친구로 등록하면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정진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