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0:28 (토)
광주시, 협력과 상생의 노사문화 정착 다진다
상태바
광주시, 협력과 상생의 노사문화 정착 다진다
  • 문덕근 기자
  • 승인 2017.06.09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27일 보성다비치 콘도, 노사상생워크숍 5회 개최

광주광역시가 협력과 상생을 통한 노사문화 정착을 위해 오는 12일부터 27일까지 5차례에 걸쳐 보성다비치 콘도에서 노사상생 워크숍을 개최한다.

이번 워크숍에는 광주시가 민선6기 들어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화를 추진해 직접고용으로 전환한 노동자와 공무직(무기계약직) 노동자, 노동조합, 관계공무원 등 300여 명이 참석한다.

참석자들은 광주시의 비정규직 고용개선대책을 공유하고, ‘협력 상생을 통한 노사의 역할’과 ‘문화로 꽃피운 남도 땅 남도 사람’을 주제로 한 특강을 듣고, 보성차밭과 운주사 일원을 방문할 예정이다.

한편 광주시는 시와 사업소, 공사․공단, 출자․출연기관에서 청소, 시설관리, 주차, 청사방호 등을 맡아온 간접고용 노동자 772명을 지난해 말까지 직접고용으로 전환했다.

올해 2월에는 2015년 직접고용으로 전환된 비정규직 74명 가운데 63명을 정규직인 공무직(무기계약직)으로 전환하고, 60세 초과 11명에 대해서는 촉탁직으로 재고용한데 이어 농업기술센터 2명, 일가정양립지원본부 1명도 공무직(무기계약직)으로 전환했다.

광주시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올해 말까지 직접고용 노동자 695명도 순차적으로 공무직(무기계약직)으로 전환하고, 상수도 검침원 55명은 업무 특수성과 내부 의견을 존중해 직접 고용 전환대상에서 제외했다.

박병규 시 사회통합추진단장은 “노‧사‧민‧정이 함께 일자리를 만들어 가는 광주형일자리 정책과 함께 광역자치단체 최초로 광주에서 시작된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화가 현 정부 들어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다”며 “이번 워크숍이 노사협력을 통한 근로조건 개선과 직무능력 향상으로 이어져 공공서비스의 질을 높여나가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문덕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