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3 07:59 (월)
목포대, 2018학년도 동물실험종사자 교육 실시
상태바
목포대, 2018학년도 동물실험종사자 교육 실시
  • 고영 기자
  • 승인 2018.05.24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목포대학교 2018학년도 동물실험종사자 교육.

국립목포대학교 동물실험실습관(관장 박혁렬)이 지난 17일(목) 자연과학대학 1127강의실에서 동물실험을 수행하는 연구자를 대상으로 ‘2018학년도 동물실험종사자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동물실험교육은 국가적인 차원에서 강화되고 있는 ‘동물보호법’과 ‘실험동물에 관한 법률’의 개정된 법과 실험동물의 윤리 등을 제고시켜 목포대에서 근무하는 연구자들이 안전한 연구진행과 올바른 연구윤리의 함양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했다.

지난 2015년도 이후 세 번째로 진행한 이날 교육은 교내 동물실험 관련 교수, 연구원, 학생 등 총 30여 명이 참여했다. 박혁렬 동물실험실습관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동물보호법’과 ‘실험동물에 관한 법률’(이은영 동물실험실습관 부장), 동물실험시설 운영(문명선 동물실험실습관 담당자), 동물실험 윤리와 실험동물의 복지(박종환 전남대수의과대학), 실험동물의 품질관리(박종환 전남대수의과대학), 동물실험윤리위원회(문명선 동물실험실습관 담당자) 순으로 강연을 진행했다.

특히 주요교육인 동물실험윤리 및 실험동물 복지 과목은 전남대 수의과대학 실험동물의학 전공 박종환 교수를 초청해 동물실험 연구자들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윤리의식 배양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운영했다.

또한 이번 교육은 지난 교육과 비교했을 때 외국인 연구자와 새내기 연구자를 위한 어학능력을 고려한 영문교재와 동물실험실습관 현장견학 프로그램도 포함돼 동물실험종사자 교육에 있어 발전하는 모습을 보였고 이번 교육과 병행하여 무안군 보건소 청계지소에서 동물실험 연구자 보호를 위한 백신접종을 수요조사도 실시했다.

교육 종료 후에는 교육효과 측정을 위한 만족도 평가를 실시해 교육 참여자 대다수가 ‘만족한다’고 답변했으며 실험동물의학 분야의 교육이 매우 흥미로웠다는 등의 의견을 보였다.

한편 박혁렬 목포대 동물실험실습관장은 “향후 실시될 동물실험종사자 교육에서도 연구자들의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으며, 동물실험실습관 이용에도 불편함이 없도록 영문으로 된 운영 규정, 안내문 등을 순차적으로 바꿔 한글과 영문 두 종류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고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