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0:28 (토)
청년일자리 정책, “실현 가능한 대책과 공유 필요”
상태바
청년일자리 정책, “실현 가능한 대책과 공유 필요”
  • 최다정 기자
  • 승인 2019.01.18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형 일자리도 대부분 생색 내기용 기간제
지역 실정 맞는 일자리 시스템 구축·개발 필요

통계청이 발표한 2018년 연 간 고용동향 조사 결과 15~64 세 고용률(OECD 비교기준)은 66.6%로 전년과 같으며, 실업률은 3.8%로 전년 대비 0.1%p 상승했다.

조사 대상 중 청년층은 15~29세 기준이고 청년층 취업자는 전년 대비 3천 명 감소했으나 인구감소 등으로 고용률은 0.6%p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청년층, 특히 졸업예정 자의 경우 학업을 목표로 계획을 세우거나 본격적으로 취업 을 준비하는 시기이다.

2월 대학 졸업예정자인 A 씨 (25)는 “마지막 학기에 교내 인 턴으로 근무했는데 연장근무 가 가능한지 알아보고 있다”면 서 “졸업 이후 바로 취업하는 것을 목표로 준비하고 있지만, 지원 가능한 채용정보가 많지 않은 것 같아 취업준비 기간이 길어지지는 않을까 막연하다”고 말했다.

구직자는 희망 분야와 적합 한 채용의 기회가 줄어들수록 안정적인 취업에 대한 부담감 을 토로할 수밖에 없다. 이에 대한 실질적인 상담이나 관련 정보제공의 방법이 적합한지 그리고 개선의 필요가 있는지 고려해봐야 한다.

지자체는 고용·일자리 문제가 최대 과제인 만큼 주도적으로 지역 특성에 맞는 일자리 관련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주요 사업 중 전남도-기업 체-대학이 협력해 운영하는 취업패키지 사업이 있다. 도내 거주 대학생이 각 대학 특성화 사업단에 참가해 활동하면 졸 업 후 도내 기업에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일 자리정보뿐만 아니라 학업 관련 지원과 다양한 취업연계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와 같은 사업은 취업능력 향상, 경력형성의 기회를 제공 하고 취업준비 과정에서 청년 구직자의 심리적·경제적 부담을 덜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지역 실정에 맞는 일자리 시스템을 구축·개발 하고 일자리 사업 홍보를 통해 청년층의 참여와 관심을 증가 시키는 데 성공한 단계로 보인다.

그러나 지역 내 중·소규모 기업의 채용 인력 수는 제한적 이며, 기간의 정함이 있는 즉 기간제 일자리가 다수다. 공공 형 청년 일자리일지라도 최단 1개월~ 최장 10개월 기간으로 1년도 채 되지 않는 경우가 있어서 근무 기간이 끝남에 따라 재취업 준비를 해야 한다는 점 이 과연 안정성이 유효한 일자리 창출 인지 의문이 들게 한다. 미취업 청년으로서는 기간 의 정함이 있는 일자리보다 장기근속이 가능한 일자리 채용을 원할 것이다.

미취업 청년 구직자는 비정규직 일자리 채용을 위해 면접을 본 후 결과 발표를 기다리는 동안 다른 채용 기회를 놓치게 된다.

공공형 일자리 채용에 지원 한 경험이 있는 C 씨는 “면접 결과 불합격을 확인하고 다른 곳에 입사지원을 앞두고 있었는데 며칠이 지나 다른 지원자 입사가 취소됐다며, 추가 채용을 희망하는지 확인 연락이 왔다”, “기간이 맞지 않아 지원 하지 않는다고 말하니 포기 사유서를 작성해 보내달라고 했다. 다른 곳 지원을 준비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일을 겪게 돼 마음이 편치 않았다”고 했다.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 필요한 현 상황에서 청년층의 창업이 일종의 해결책이 될 수 있을지 자세히 살펴야 한다. 청년 창업 지원, 사회적기업가 육성 사업을 홍보하고 있으나 청년 층의 자발적 참여도가 높을지 는 예측하기 어렵다.

취업준비생 B 씨(29)는 “직접 상품을 제작해 판매하는 1 인 사업을 하고 싶어 청년 창 업 지원 사업 참여 준비를 해봤지만, 창업 관련된 경험이 전혀 없고 사업 선정이 안 될 경우를 대비해 취업준비도 병행해야 했기 때문에 시간이 촉박하게 느껴졌다”고 말했다. 이어 “결 국 안정적인 일자리를 얻어 경력을 쌓고 자본을 모으기 위해 취업을 준비하고 있다”고 했 다.

이처럼 참여를 희망하더라도 실제 창업의 경험이 전혀 없는 비전문가인 점을 전제하면 2주 정도 단기간에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기란 쉽지 않다.

특히 자 원 조달 및 예산 사용 계획 방 안에 대한 부분은 더욱 어려울 것이다. 이러한 사항을 간과하지 않도록 접수과정과 서류 작성방법 안내에 대한 홍보가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고용·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한 단·중기적 사업 개발보다 청년층이 직첩 참여 가능한 프로그램 확대가 효율적일 수 있다. 고용률 수치 증가가 목적이 아닌 미취업자의 일자리 안정을 위해 실현 가능한 대책을 마련하고 공유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최다정기자

<호남타임즈신문 2019년 1월 16일자 1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