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0:28 (토)
정종득 목포시장, “자치단체 통합 필요성, 무안반도통합 개선방안” 등 역설
상태바
정종득 목포시장, “자치단체 통합 필요성, 무안반도통합 개선방안” 등 역설
  • 박진성 기자
  • 승인 2012.05.09 2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지방자치학회 주관 토론회 9일 참석

▲ 정종득 목포시장이 한국지방자치학회의 춘계정책토론회에 참석해 행정구역 통합의 필요성과 개선방안 등을 역설했다.
정종득 목포시장이 한국지방자치학회가 주관한 춘계정책토론회에 참석해 행정구역 통합의 필요성과 문제점, 개선방안 등을 역설했다.

이번 토론회는 9일 서울 YMCA강당에서 ‘자치구 폐지, 타당한가?’ 라는 주제로 열렸다.

이날 토론자로 참석한 정 시장은 ‘시군구 통합의 기준과 방향’이라는 주제로 무안반도 통합 진행과정에 대한 사례를 토대로 자치단체 통합의 필요성과 진정한 가치기준, 어떤 방법으로 통합을 접근해야 하는지에 대해 역설했다.

정 시장은 “자치단체 통합의 가장 큰 가치기준은 국가와 지방의 경쟁력 강화에 있다”면서 “재정, 행정 등 비효율적인 구조를 능률적으로 개선하여 지방경쟁력을 높이고 자생적 국민 복리증진을 추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통합에 따른 왜곡 보도와 기득권층의 이기주의 등도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여과 없는 지역민들의 진정한 뜻이 반영될 수 있도록 공신력 있는 기관을 통한 전화여론조사도 통합 결정 안에 포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통합 후 정부에서 지원되는 지역인프라 확충사업, 주민생활여건 개선사업 등에 대해 보다 구체적이고 명확한 인센티브 제시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토론회는 기조발제자로 정세욱 명지대 교수가, 발제자로는 김석태 경북대 교수와 유재원 한양대 교수가 참여했고, 토론자로는 정 시장을 비롯한 강현기 충북대 교수, 박우섭 인천 남구청장 등 12명이 참석했다.
/박진성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