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17 15:31 (화)
염용태 팀장 <영암소방서 소방민원팀> “등산할 때 꼭 챙겨야 할 것, 무엇이 있을까요?”
상태바
염용태 팀장 <영암소방서 소방민원팀> “등산할 때 꼭 챙겨야 할 것, 무엇이 있을까요?”
  • 호남타임즈
  • 승인 2019.03.26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염용태 팀장

산은 경사가 가파르고, 위험한 것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안전한 등산을 위한 기본 장비는 꼭 준비하세요.

▲ 등산복
방풍, 방수가 잘 되어야 하며, 땀을 흘리고 나면 갑자기 체온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따뜻한 겉옷을 한 벌 더 챙긴다.

▲ 비상식량
소금과 부피가 작고 열량이 높은 초콜릿, 양갱, 육포, 사탕 등을 챙긴다. 전등, 물통, 나침반, 지도, 구급약품 등을 미리 준비한다.

짐을 챙길 때 가볍고 부피가 큰 것은 아래쪽에, 무거운 것은 위쪽에 정리한다.

▲ 산에서 길을 잃었을 때 침착해야 해요!
등산로를 벗어나거나 일행과 같이 엇갈리어 산 속에서 길을 잃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119에 신고하고 구조를 기다려야 합니다. 안전하게 구조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

준비해 간 겉옷을 입고 장갑을 껴 체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침착하게 주변지형을 살펴 왔던 길을 기억할 수 있으면 되돌아가고, 확신이 없으면 함부로 움직이지 않는다. 해가 져서 저녁이 되었거나 안개 등으로 앞이 안보일 때는 무리하게 하산하지 말고 비바람을 피할 수 있는 곳을 찾아 야영할 준비를 해야 한다.

▲ 산을 오를 때 지켜야 할 안전 에티켓!
산은 돌발적인 기후 변화 등으로 크고 작은 사고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사전에 준비가 소홀 하거나 등반할 때 사소한 실수 하나가 중대한 안전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출발하기 전에 발목과 무릎을 간단하게 풀어준다. 산행은 일찍 시작하고 해지기 1~2시간 전에 마친다. 앞뒤 사람과 충돌하면 추락하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앞뒤 간격을 일정하게 유지한다. 올라오는 사람에게 내려가는 사람이 길을 양보하고, 나이 많은 어른에게 길을 양보한다.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호남타임즈/목포타임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