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3:14 (금)
광주광역시, ‘재난대응 안전광주훈련’ 실시
상태바
광주광역시, ‘재난대응 안전광주훈련’ 실시
  • 백대홍 기자
  • 승인 2019.05.29 2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청 등 유관기관 합동…5세대 이통통신(5G) 장비 활용

▲ 광주시 재난대응 안전광주훈련 실시.
광주광역시는 28일 남구 백운광장 일원(옛 보훈병원 부지)에서 여름철 풍수해 자연재난을 대비해 유관기관 합동 2019 재난대응 안전광주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5개 자치구, 광주지방경찰청, 소방안전본부, 광주도시철도공사, 지역자율방재단 등 10개 기관 1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소방차, 소방 펌프차, 굴삭기, 양수 장비 등 30여 점의 기기를 투입해 추진됐다.

특히 남구 백운동 지역에 국지성 집중호우가 발생해 침수피해가 발생한 상황을 가정하고 대응책을 토의하는 토론기반훈련과 재난상황을 수습하는 현장훈련을 동시에 시행했다.

또 재난발생 시 골든타임 내 신속한 긴급구조활동과 통합지원본부 및 재난안전대책본부 중심의 사고 수습과정을 훈련하는 유관기관 간 유기적 협업체계 구축에 중점을 두고 실시했다.

더불어 5세대 이동통신(5G) 장비를 활용해 재난 현장 상황을 실시간 영상으로 전송하고 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과 피해 현장 간 피해상황 및 수습상황을 입체적으로 공유하며 훈련을 진행했다.

앞서 광주시는 27일부터 이틀 간 을지태극연습의 세부 훈련 중 하나로 실시된 국가위기대응연습을 재난 발생 시 파생되는 정보통신 사고, 고속철도 대형사고, 댐 붕괴, 유해화학물질 유출 등 다양한 재난유형에 맞춰 전개했다.

정종제 행정부시장은 “재난대응은 유관기관 간 대응체계를 갖추고 실전과 같이 반복 훈련을 하는 것이 최선이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재난 상황에서의 훈련을 통해 재난대응능력을 한 단계 끌어 올리겠다”고 말했다.

/백대홍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