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23:43 (금)
목포해수청, 국가보조항로 섬사랑10호 로프커터기 설치
상태바
목포해수청, 국가보조항로 섬사랑10호 로프커터기 설치
  • 김창호 기자
  • 승인 2019.06.25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포지방해양수산청(청장 장귀표)은 연안 여객선의 안전 항해를 위해 국가보조항로인 목포-율목 항로를 운항하는 섬사랑10호에 ‘로프커터기’를 설치한다.

해상에 떠다니던 폐그물·폐로프가 연안 여객선의 추진기에 감기면 추진기 손상 및 기관고장으로 인해 운항이 지연될 뿐만 아니라, 선박의 전복·좌초 등 대형사고로 이어질 개연성이 높다.

이 같은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목포해수청은 해양수산부가 R&D로 개발한 로프커터기를 2016년도부터 국가보조항로 연안여객선에 설치해오고 있으며, 이번 ‘섬사랑10호’까지 총 5척에 대해 설치를 완료하게 된다.

로프커터기는 개당 약 900만 원으로, 추진기가 2대인 선박에는 1,800만 원이 소요되고 있다. 로프커터기를 설치한 선박은 현재까지 걸림사고가 발생하지 않고 있어 앞으로 모든 국가보조항로 선박에 확대 설치 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국가보조항로 여객선에 설치한 로프커터기가 이물질 감김 사고의 축소에 가시적인 효과가 있을 경우 일반 여객선에도 설치하도록 계도할 계획이다.

장귀표 목포해수청장은 “지속적인 로프커터기의 설치로 연안 여객선의 안전 운항을 도모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와 함께 지속적인 해양 정화 활동 및 폐기물 무단 투기에 대한 의식 개선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김창호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