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0:28 (토)
신안 흑산성당 근대문화재 복원 및 관광자원화 사업 착수
상태바
신안 흑산성당 근대문화재 복원 및 관광자원화 사업 착수
  • 정민국 기자
  • 승인 2020.01.05 2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천주교의 초기 역사와 깊은 관계가 있는 손암 정약전이 유배생활을 했던 흑산도의 근현대사와 함께 했던 흑산성당의 교육, 의료 등 다양한 활동상을 복원하고 관광자원으로 개발하는 사업이 추진된다.

신안군(군수 박우량)은 12월 초 흑산성당 일원에 대한 종합적인 정비 및 복원을 위해 천주교 광주대교구청(대주교 김희중)과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흑산성당 일원에 흑산도 천주교 역사문화관, 선교 및 교육 시설 복원, 성지순례길, 순례자 숙소, 피정의 집 등을 조성하기로 했다.

총사업비 150억 규모로 추진되는 본 사업의 국비 확보를 위해 신안군과 천주교 광주대교구청은 2020년 1월 기본계획 용역을 추진하며, 부지 확보 및 사전 행정절차 이행 등을 위해 긴밀히 협조하기로 했다.

1958년 건립된 흑산성당은 한국전쟁 이후 극심한 가난과 굶주림에 시달리고 있던 흑산도 사람들에게 선교 및 교육, 의료, 경제활동 등 다양한 분야의 구호활동을 전개해 지역사회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200여 년 전 정약전 선생이 유배지 흑산도에서 실사구시의 정신으로 ‘자산어보’를 비롯해 다양한 실학서를 집필해 섬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받았던 것처럼 흑산성당의 근대문화재 복원 및 관광자원화 사업이 지역의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민국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