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7-09 21:25 (목)
나주시천연색소산업화지원센터, 과채가공품 HACCP인증
상태바
나주시천연색소산업화지원센터, 과채가공품 HACCP인증
  • 정진영 기자
  • 승인 2020.06.26 1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년 과채주스 이어 2번 째, 동결건조식품 생산라인 가동 본격화
고품질 가공품 생산 거점 … 농산물 소비 촉진, 부가가치 창출 기여
나주시천연색소산업화지원센터 과채가공품 HACCP인증.
나주시천연색소산업화지원센터 과채가공품 HACCP인증.

2018년 과채주스 이어 2번 째, 동결건조식품 생산라인 가동 본격화
고품질 가공품 생산 거점 … 농산물 소비 촉진, 부가가치 창출 기여

나주시 천연색소산업화지원센터가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고품질 가공품 생산의 중추역할을 해오며 농업의 부가가치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지난 2016년 11월 개소한 나주시 천연색소산업화지원센터(이하 센터)는 농산물 가공 활성화를 위해 농림축산식품부, 전라남도, 나주시가 출연한 공공기관이다.

센터는 동결건조기, 천연색소 농축라인시스템, 후살균기, 포장라인 등 식품가공기반설비를 갖추고 OEM/임가공, 자체상품 개발 판매, 연구개발, 농업인 식품제조기술 전파 등의 역할을 해오고 있다.

나주시에 따르면 24일 센터는 현재 4개 업체가 입주하고 있으며, 과일칩·배 음료·식물추출 영양색소·생리활성물질 등을 생산하고 있다.

또 나주산 농산물을 활용한 새로운 아이디어 상품 제조를 희망하는 관내 농업인의 시제품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 해 기준 배·서리태·팥 등 나주산 농산물을 활용해 총 32건의 시제품을 개발했다.

이 중에서 제비쑥떡, 호두과자 원료, 마카롱 원료를 상품화하는데 성공하는 등 약 347톤의 지역 농산물을 임가공품으로 생산, 매출5억6,000만 원을 달성했다.

센터는 지난 달 한국안전식품안전관리인증원으로부터 과채가공품에 대한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인 ‘HACCP’(Hazard Analysis and Critical Control Point) 적용업소로 인증 받았다.

해썹(HACCP)은 원재료 생산에서부터 최종 소비자에 도달할 때까지 각 단계에서 생물학적, 화학적, 물리적 위해요소가 식품에 들어가거나 오염되는 것을 막기 위한 위생관리 시스템이다.

식품의 원재료부터 제조, 가공, 보존, 유통, 조리단계를 거쳐 최종소비자가 섭취하기 전까지 각 단계의 위해요소를 규명한다.

센터의 해썹 인증은 지난 2018년 과채주스에 이어 두 번째다.

이를 통해 과채가공품에 대한 동결건조공정 및 X-ray 이물검출에 중점을 두고 보다 안전한 제품생산공정이 가능하게 됐다.

또 동결건조분말, 동결건조과일칩 등 생산라인에 그간 진전이 없었으나 이번 인증에 힘입어 과채가공품 생산에 본격 나설 계획이다.

동결건조는 진공조건에서 얼음이 승화하여 수증기로 변하는 현상을 이용해 재료를 –30℃ 이하에서 건조하는 기술로 건조과정에서 열을 가하지 않아 영양소 파괴를 최소화할 수 있는 공법을 말한다.

X-ray이물검출기는 신체 건강검진처럼 모든 제품에 대해 X-ray판독을 수행하는 장치로 이 기기를 통해 제품의 이물을 길러내 먹거리에 대한 안전성을 강화한다.

강인규 나주시장은 “이번 과채가공품 해썹 인증으로 가공품 품질 향상은 물론 나주농산물을 활용한 동결건조분말, 동결건조과일칩 등 가공식품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를 한층 더 확보할 수 있게 됐다”며 “농업 부문의 부가가치 창출에 따른 나주농산물 소비 촉진으로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리는 데 공헌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정진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