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05 17:39 (금)
광주광역시, 여권민원 대기 알림서비스 시행
상태바
광주광역시, 여권민원 대기 알림서비스 시행
  • 정은찬 기자
  • 승인 2022.04.13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부터 홈페이지 통해 실시간 대기인원 안내
대기순번 알림톡 발송 등…시민 편의 증진 기대

4월부터 홈페이지 통해 실시간 대기인원 안내
대기순번 알림톡 발송 등…시민 편의 증진 기대

광주광역시는 여권발급 민원인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4월부터 ‘여권민원 실시간 대기 알림서비스’를 시행한다.

‘여권민원 실시간 대기 알림서비스’는 코로나19 거리두기 완화 등 일상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면서 해외여행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시민들의 여권민원 대기시간을 줄이고 효율적인 시간 사용 등 시민편의 증진을 위해 마련됐다.

실시간 대기 현황은 광주시 홈페이지 ‘열린민원’(열린민원-여권안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여권 발급을 예정하고 있는 시민은 신청을 위해 시청을 방문하기 전에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민원실 대기인원을 실시간 확인할 수 있다.

또 민원실 내 설치된 키오스크를 통해 ‘대기순번 알림톡 발송’ 서비스도 실시한다. 대기순번 알림톡은 종이 순번표 대신 선택하고 개인 휴대전화 번호를 입력하면 서비스가 제공된다. 카카오톡 메시지로 민원 대기순번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효율적인 시간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광주시는 종이 순번표 대신 알림톡 발송이 자리 잡으면 예산 절감, 환경문제 등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정영화 시 혁신소통기획관은 “정부의 해외입국자 격리해제 발표 이후 해외여행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여권 발급량도 늘고 있다”며 “여권민원 대기현황 실시간 알림 및 대기순번 알림톡 서비스로 민원신청 대기시간 단축 등 앞으로도 꾸준히 민원서비스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는 2020년 12월부터 정부24시를 통해 여권민원 온라인 재발급 서비스 및 신청여권 도착 시 문자알림서비스, 등기우편을 통한 여권 배달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정은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