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2 23:47 (금)
전남도, 수출보험 가입으로 위험부담 해소
상태바
전남도, 수출보험 가입으로 위험부담 해소
  • 정진영 기자
  • 승인 2023.02.08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출보증보험 등 4개 종목 기업당 최대 500만 원 지원

수출보증보험 등 4개 종목 기업당 최대 500만 원 지원

전라남도는 지역 수출 기업의 수출 거래 위험부담 해소와 수출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활성화를 위해 수출보험료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수출보험은 수입자의 계약 파기, 파산 등의 신용 위험과 수입국의 전쟁, 내란 또는 환거래 규제 등 비상위험으로부터 수출자 또는 수출자금을 대출해준 금융기관이 입게 되는 불의의 손실을 보상해 주는 보험이다.

지원 금액은 기업당 최대 500만 원이며 전남에 소재하고 지난해 수출액 2천만 달러 이하 수출기업에 지원한다.

지원하는 수출보험 상품은 단기수출보험, 수출보증보험, 환변동보험, 수출신용보증 등 4개 종목이다. 보험 종목은 기업이 자율적으로 선택하며, 단기수출보험, 수출보증보험, 환변동보험의 보험료는 도비 보조금으로 전액 지원하고, 수출신용보증은 보험료의 50%를 지원한다.

단기수출보험은 수입자로부터 대금 미회수, 수입국 검역, 클레임 비용 등 여러 위험을 한 번에 보장한다. 수출보증보험은 건설, 플랜트 등 수출 기업이 주 고객이며, 수입자로부터 보증채무 이행청구를 받아 이행함으로써 입게 되는 금융기관의 손실을 보상한다.

환변동보험은 환율 변동으로 발생하는 환차손익을 제거해 안정적 경영이 가능토록 하고 수출신용보증(선적 전‧후)은 수출에 필요한 자금을 빌리기 위한 담보로 사용된다.

실제로 지난해 전남도가 보험료 446만 원을 지원한 3개 기업이 수입자의 수출 대금 지체로 발생한 손해에 대해 보험금 8억 3천299만 원을 지급받아 기업 경영 안정에 보탬이 됐다.

지원을 바라는 기업은 지원 신청서와 수출실적 확인서 등을 갖춰 전남도 수출정보망 누리집(www.jexport.or.kr)에 접속해 신청하고 한국무역보험공사 광주전남지사(062-226-4820)에 우편이나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신현곤 전남도 국제협력관은 “수출보험이 국제 무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손실에 대해 보상함으로써 수출 거래 위험을 축소하고, 수출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에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 있다”며 “신규 해외시장 개척에수출보험을 적극 활용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전남도는 수출 기업의 폭넓고 촘촘한 경영 안정망 구축을 위해 지난해 수출보험료 지원 기준을 기업당 300만 원에서 500만 원으로 확대하고 205개 중소기업에 수출보험료 1억 8천500만 원을 지원했다.

/정진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