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0:28 (토)
민선8기 강기정 광주시장 취임 1주년– ⑨ 시민 눈높이 행정
상태바
민선8기 강기정 광주시장 취임 1주년– ⑨ 시민 눈높이 행정
  • 정진영 기자
  • 승인 2023.06.29 2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의 뜻 최우선”…‘모범 광주’ 되다
가뭄 대책, 이태원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 명칭 바로잡기 등 선도
전국 첫 영유아 난방비 지원‧근로자 반값아침 등 소확행 정책 눈길
강기정 광주시장 취임 1주년-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산단근로자 조식지원 간편한 아침한끼 개소식 참석.
강기정 광주시장 취임 1주년-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산단근로자 조식지원 간편한 아침한끼 개소식 참석.

“시민의 뜻 최우선”…‘모범 광주’ 되다
가뭄 대책, 이태원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 명칭 바로잡기 등 선도
전국 첫 영유아 난방비 지원‧근로자 반값아침 등 소확행 정책 눈길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가 시민 눈높이에 맞춘 행정으로 눈길을 끌고 있다. 전국 모범이 된 광주시 ‘가뭄 대책’, 시민의 뜻에 따른 이태원 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 ‘명칭 바로잡기’, 전국 처음으로 선보인 ‘근로자 반값아침’처럼 작지만 확실한 행복 즉 ‘소확행’ 정책 등으로 시민 행복 행정을 펴고 있다.

◆ 시민절수·행정노력이 빛난 ‘가뭄 대책’

50년 만의 최악 가뭄을 겪은 광주시는 ‘시민 절약’과 ‘행정 노력’으로 무사히 위기를 넘겼다. 광주시의 가뭄 대책은 전국 모범이 됐고, 대표적인 전화위복(轉禍爲福) 사례가 됐다.

광주시가 가뭄위기를 극복한 데는 최고 10%가 넘는 물절약에 참여해준 ‘시민 물 절약’이 1등 공신으로 꼽힌다. 시민들의 적극 참여에 시민참여 강화를 위한 행정의 수도요금 감면, 물절약 교육·홍보가 더해졌다.

최근 가뭄위기를 넘긴 광주시는 물 절약 실천 우수시민 12개 단체에 감사패를 수여하고, 가뭄극복 성과평가에서 최우수 자치구인 서구에 특별교부금 13억원을 지급하는 등 시민들에게 감사인사를 전했다.

여기에 더해 비상 대체 상수원 확보 등 가뭄극복 전략도 통했다. 광주시는 1일 5만t에 달하는 영산강 수계(덕흥보)를 활용한 용연정수장 비상대체 상수원 확보, 동복수원지 상류지역 지하수(관정 53공) 개발 등 비상공급 및 대체수자원 개발을 통해 저수율 급감에 대비했다. 또 보성강댐 발전용수 활용 등 물 공급체계 조정을 통한 물 부족 해소방안을 마련했다.

이와 함께 광주시는 20년 이상 된 노후상수관로 정비를 통한 누수율 개선, 관망 블록시스템 조기구축, 물(빗물) 재이용 확대 등을 통해 물 수요관리로 생활용수 확보에도 지속 노력할 예정이다.

또 광주시는 물길 연결(워터그리드)로 ‘동복댐 하나 더하기 프로젝트’를 실행하는 등 가뭄·홍수·폭염 등 3대 기후재난에 대비한 체계적인 대응책으로 도시 회복탄력성을 증진시키는 중장기 대책을 실행해 나갈 계획이다.

◆시민의 뜻을 최우선하는 행정

시민 뜻을 최우선하는 광주시의 소통 행정도 눈길을 끈다.

온라인 시민제안 플랫폼 ‘바로소통광주’에 설문조사 기능을 새롭게 추가한 온라인 양방향 소통플랫폼 ‘시민광장 광주온(ON)’을 통해 다양한 시민 목소리를 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 시장 주재 시민 대화 창구인 ‘월요대화’, ‘정책소풍’을 통해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고 이를 정책에 반영하고 있다.

광주시는 지난해 11월 ‘이태원 사고 사망자 합동분향소’를 ‘이태원 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 변경한 사례도 있다. 당시 ‘사고 사망자’ 명칭에 대한 국민의 거부감 및 사회적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전국에서 가장 먼저 명칭을 바로잡았다.

또한 명칭을 바로잡았을 뿐만 아니라 당초 합동분향소 제단 중앙에 설치한 ‘이태원 사고 사망자’ 푯말을 없애고 검은 바탕에 흰 국화 사진으로 희생자들의 영정을 대신했다. 이후 경기, 전남, 전북, 제주, 서울 등 지자체가 잇따라 명칭을 변경하는 등 시민의 마음을 어루만지는 행정으로 많은 격려를 받았다.

◆‘소확행 행정’으로 활력 넘치는 광주

광주시의 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책임지는 ‘소확행’ 정책도 작은 변화의 바람을 부르고 있다.

광주시는 지난 3월 전국 최초로 근로자들의 건강을 위해 ‘반값 아침한끼’를 선보였다. 아침식사를 하지 못하고 일찍 출근하는 근로자의 건강권 확보와 복지증진은 물론, 고금리·고물가 등 경제 위기 속 근로자들의 경제부담도 덜 수 있어 호평을 받았다.

광주시는 전국 최초로 영유아 가정에 난방비를 지급해 모범이 됐다. 또 광주시가 선진적으로 시행한 ‘최중증 발달장애인 융합돌봄사업’이 국가 사업으로 채택되고, ‘광주다움 통합돌봄’을 전국 지자체가 앞다퉈 벤치마킹하는 등 광주시의 인권 감수성이 전국적 관심사로 떠올랐다.

이밖에도 전국 최초로 광주시가 시행 중인 초등입학기 10시 출근제, 육아휴직자의 업무를 대신하는 근로자에게 업무대행수당 지급, 임산부 직장맘 고용유지 지원금 등 일가정 양립지원 정책도 지속 추진하며 내☆일이 빛나는 기회도시 광주 실현을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정진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