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0:28 (토)
목포 41개 시민사회단체 주최 ‘목포발전시민대토론회’ 성료
상태바
목포 41개 시민사회단체 주최 ‘목포발전시민대토론회’ 성료
  • 정소희 기자
  • 승인 2023.09.11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결-교류-공존, 새로운 목포 발전 중심 화두”
목포 41개 시민사회단체 주최 ‘목포발전시민대토론회’ 성료.
목포 41개 시민사회단체 주최 ‘목포발전시민대토론회’ 성료.

“연결-교류-공존, 새로운 목포 발전 중심 화두”

목포의 새로운 미래 100년을 설계하기 위한 목포 시민 대토론회가 9월 1일 목포수산물유통센터 대회의실에서 송하철 목포대학교 총장, 배종호 한국정치평론가협회장 등 시민 5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시민 대토론회는 ‘목포, 세상 연결의 새로운 중심’이라는 제목으로 발제에 나선 왕선택 한평정책연구소 글로벌외교센터장은 “기존의 목포 발전 노력은 부분적으로 성과를 거뒀지만, 다른 도시 프로그램을 모방하거나 추격하는 양상을 보이는 한계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왕 센터장은 “독자적인 지역 특성이 반영된 체계적인 발전 계획이 있어야 100년을 내다보는 지속 가능한 발전을 기대할 수 있다”면서 “목포 발전 계획을 구상하면서 지정학적, 역사적, 문화적 특성을 고려해 연결과 교류, 공존 개념이 반영되는 ‘정체성 일체화’ 노력을 하자”고 제안했다.

발제에 이어 전문가 4명이 나서서 목포 발전을 위한 구체적인 정책 과제에 대해 진지한 토론을 진행했다. 도시 발전 분야 토론에 나선 김종익 (사) 상생나무 이사장은 “목포만의 발전 노력은 한계가 있다. 전남 서남권 특별지방자치단체를 구상하자”고 제안했다. 세한대 정기영 교수는 지역경제 분야 토론에서 “미래는 국가 경쟁력보다도 지역 경쟁력이 중요하고, 지역 경쟁력은 지역 지도자 리더십이 요체”라고 강조했다. 문화예술관광 분야 토론자인 고은총 청년예술가는 “도시 발전 사업을 위한 문화예술인의 기여를 늘리기 위해서는 문화예술 지원 기관 운영자들의 전문성을 키우는 것이 선결 과제”라고 지적했다. 정치 분야 토론자인 김휴환 전 목포시의회의장은 “목포의 경우 지역 정치가 중앙 정치에 예속됐고, 지역 내 균형과 견제 장치가 미흡하다면서 지역 정치 구조 혁신을 시급한 과제”로 제시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경남양산을 김두관 의원이 동영상으로 축사를 보내왔고, 더불어민주당 소속 경기 양주 정성호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위원장인 신정훈 의원은 격려사를 보내왔다. 현장에서 축사를 진행한 송하철 목포대학교 총장은 목포 발전을 위해 “목포대학교도 산-학-관-시민단체가 지역 혁신의 주체로 참여하는 ‘참여적 대학’으로 역할을 다하고 적극적인 지역 혁신 플랫폼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약속했다.

토론회 사회를 담당한 배종호 한국정치평론가협회장은 “지난 수십 년 동안 목포 발전을 위한 계획이 많았지만 근본적이고 전략적 접근보다는 다른 도시를 모방하고, 추격하는데 급급했다면서 미래 100년을 바라보면서 구조적이고 독자적인 발전 전략을 마련해야할 때”라고 강조했다. 토론회에 앞서 배종호 교수는 “한때 인구 25만 명에 이르렀던 목포가 지역 소멸 위기에 직면했고, 전남 제1의 도시에서 전남 5개 시 중 4위로 추락한 것은 물론, 주민 만족도 역시 최하위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목포의 새로운 미래도약을 위해서는 혁신적인 변화와 도전이 필요하다”며 “지속 가능한 도시발전을 위한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효과적인 전략을 찾아내는 것이 목표”라고 강조했다.

이번 시민 대토론회는 목포에서 활동하는 41개 시민 단체가 공동 주최자로 참여하고 현장 참석자도 500명을 상회하는 등 성황리에 진행돼 목포 발전에 대한 시민들의 뜨거운 열망과 기대감을 보여줬다.

공동 주최 단체는 다음과 같다. △목포시소상공인연합회(KFME) △목포포전통시장상인연합회 △한국문인협회 목포지부 △한국미술협회 목포시지부 △목포미항가꾸기시민운동본부 △한국여성유권자연맹 △서남권더불어시민연대 △사)한국문화예술진흥회 전남본부, △대한주택관리사협회 목포지부, △목포수협어촌계장협의회, △목포지역아동센터연합회, △목포파크골프연합회, △목포시바둑협회, △목포미래비전, △목포비전클럽, △전남재능시낭송협회, △목포교육대학 연합동문회, △한국사진작가협회 목포지부 △전남자동차전문정비사업조합 목포지회, △전문예술단체 일프리모, △한반도개발연합 전남지회 △목포타임즈 △노벨사이언스 전남본부 △목포이용사협회 △목포미용사협회 △목포해병전우회 △국민재난안전총연합회 전남본부 △목포모범운전자회 △전남장애인정보화협회 △삼학라이온스 △새중앙클럽라이온스 △재목신안군청년회 △재목영암향우회 △재목신안군여성위원회 △신안군재향군인회 △지체장애인협회 목포지부 △가수 이동하 해피딴따라 북항 노래교실 △목포리더스클럽 △레인보우 봉사단 △목포농협 주부대학 △압해정씨 목포종친회

/정소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