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4 18:36 (토)
강기정 광주시장 “시립점자도서관 시각장애인의 ‘지혜의 눈’ 되길”
상태바
강기정 광주시장 “시립점자도서관 시각장애인의 ‘지혜의 눈’ 되길”
  • 정은찬 기자
  • 승인 2023.09.29 0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일 광주시립점자도서관 개관식…기념공연·현판식 등
광주시, 정보접근성·문화생활 향유 기회 높일 것으로 기대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시립점자도서관 개관식 참석.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시립점자도서관 개관식 참석.

26일 광주시립점자도서관 개관식…기념공연·현판식 등
광주시, 정보접근성·문화생활 향유 기회 높일 것으로 기대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지난 26일 “시립점자도서관은 시각장애인의 지혜의 눈이 되어줄 것”이라며 “시립점자도서관은 시각장애인이 겪는 정보불평등을 근본적으로 개선시키고 권리를 향상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강 시장은 이날 광주시시각장애인복지관 4층에서 열린 광주시립점자도서관 개관식에 참석해 “우리나라 (등록)시각장애인의 약 90%가 점자를 사용하지 못한다고 한다”며 “시각장애로 정보습득에 제약이 있는 데다 점자마저 사용하지 못한다면 심각한 정보 취약계층이 될 수밖에 없고 사회생활까지 불가능해진다”며 이같이 밝혔다.

강 시장은 그러면서 “광주가 시각장애인의 어려움에 공감하고 권리 향상을 위한 한 걸음 한 걸음을 내딛는 것에 대해 무척 자랑스럽다”며 시립점자도서관이 시각장애인의 ‘지혜의 눈’이 될 것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강 시장은 “더 많은 정보와 도서가 점자로 생산되고 더 많은 시각장애인이 점자를 익힐 수 있는 환경이 돼야 한다”며 “이번 시립점자도서관 개관이 그 신호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광주시는 시각장애인의 정보접근성을 높이고 문화생활 향유를 위해 건립된 광주시립점자도서관 개관식을 26일 오후 광주시시각장애인복지관에서 개최했다.

개관식에는 강기정 시장을 비롯한 김병내 남구청장, 임미란·서용규·박희율 시의원, 최삼기 광주시각장애인연합회장, 김영일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회장, 김동복 한국시각장애인도서관협의회장, 진건 광주장애인총연합회장, 시민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개관식은 시각장애인 낭독자인 김화정씨의 시낭송, 시각장애인 재즈피아니스트 강상수 씨의 재즈공연, 기념식, 현판식, 도서관 관람 순으로 진행됐다.

광주시는 시립점자도서관을 19억원을 투입해 광주광역시시각장애인연합회 인근 부지(남구 천변좌로 370번길 3)에 지상 4층, 연면적 414.12㎡ 규모로 2022년 11월 준공했다.

8월 14일 정식 개관한 시립점자도서관은 어린이열람실, 책마중공간, 도서열람실, 대면낭독 및 점자도서 제작을 위한 녹음실, 점자인쇄실, 다목적실 등의 시설을 마련하고 근거리에 있는 시각장애인 복지관과 연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점역교정사, 사서, 사회복지사 등 전문인력을 배치해 시각장애인을 대상으로 점자·정보화기기를 활용한 재활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일반시민도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인문학 강좌, 문학기행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제공될 예정이다.


광주시는 시립점자도서관이 지역민의 장애인 인식에 대한 전환을 유도하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하는 어울림의 공간으로 거듭나길 기대하고 있다.

/정은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