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0:28 (토)
이개호 국회의원, ‘전라도천년사’ 역사왜곡 문제 국감에서 공론화
상태바
이개호 국회의원, ‘전라도천년사’ 역사왜곡 문제 국감에서 공론화
  • 정진영 기자
  • 승인 2023.10.18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 문체위 국감, 책자편찬위 증인 출석시켜 ‘이설 병기’ 주문
“전라도 정명 천년기념 역사서가 친일사관, 지역민 자존심 훼손”
“일본서기 인용 지명 비정, 임나일본부설 암시 내용은 삭제돼야”
이개호 국회의원.
이개호 국회의원.

12일 문체위 국감, 책자편찬위 증인 출석시켜 ‘이설 병기’ 주문
“전라도 정명 천년기념 역사서가 친일사관, 지역민 자존심 훼손”
“일본서기 인용 지명 비정, 임나일본부설 암시 내용은 삭제돼야”

광주시와 전남도, 전북도가 ‘전라도 정명(定名) 천년’을 기념해 공동으로 펴낸 ‘전라도천년사’ 역사 왜곡 논란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이개호(전남 담양·함평·영광·장성) 의원이 국정감사를 통해 이를 공론화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민주당 이개호(전남 담양·함평·영광·장성) 의원은 12일 문화재청 국감에서 전라도천년사 편찬위원장을 맡은 전주대 이재운 명예교수와, 전라도천년사의 역사왜곡 문제를 지적한 시민단체 측 매림문화TV 이완영 대표를 증인·참고인으로 출석시켰다.

이개호 의원은 양 측의 의견청취에 앞서 “전라도민들의 자긍심 고취를 위해 제작·발간한 ‘전라도천년사’가 친일사관 논란으로 지역민의 자존심을 훼손하고 있다”며 3가지 문제를 지적했다.

이 의원은 전라도 천년사가 ▲우리 민족의 시원을 단군조선 BC 2333년임에도 BC 7~8세기로 격하한데다 ▲전라도의 여러 지명을 비정하면서 일본서기를 인용했으며 ▲전라도 해안지방을 중심으로 출토되는 유물에 대해 ‘야마토 왜’의 지배설과 연관 짓고 있다고 밝혔다.

전라도천년사에서는 전남 강진·해남을 ‘침미다례’, 구례·순천은 ‘사타’로 전북 남원과 장수를 ‘기문’과 ‘반파’로 각각 비정하는 등 일본서기에 언급된 지명을 인용한 바 있다.

이에대해 이재운 전라도천년사 편찬위원장은 “우리 교육 과정에 나와 있는 내용을 그대로 수록했다”며 “일본 서기 인용은 적극적으로 해체해서 독소와 왜곡 조작된 내용은 제외하고 건강한 내용만 인용했다”고 해명했다.

반면 이완영 매림문화TV 대표는 “단군을 실재한 인물이 아니라 기술하고, 일본 학자들이 정한론을 실현하기 위해 만들어낸 일본서기의 지명 비정을 인용하는게 말이 되느냐”며 “전라도천년사가 오히려 임나일본부설을 뒷받침하는데 이용될 우려가 크다”고 전면 폐기를 주장했다.

이에 이개호 의원은 “일본서기를 인용한 지명 비정은 삭제가 마땅하지만 불가피하다면 역사왜곡을 주장하는 향토 사학계의 이설(異說)도 함께 병기돼야 한다. 다만 ‘임나일본부 설’을 암시하는 내용은 반드시 삭제돼야 한다”며 “해안지역의 마한 세력으로 추정되는 부분을 ‘야마토 왜’와 관련지어 표현에 부분에 대해서도 이설을 명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피감기관인 문화재청에 대해서도 “전라도천년사 문제에 대한 의견을 3개시도에 전달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편 24억 원의 예산을 들여 총 34권 2만여쪽에 달하는 방대한 양의 역사사로 편찬을 마무리한 ‘전라도천년사’는 현재 책자 발간을 마쳤지만 역사왜곡 논란에 아직 배포되지 않고 있다.

/정진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