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0:28 (토)
대한산악구조협회, 산림청 ‘2023 숲길 안전 캠페인’ 실시
상태바
대한산악구조협회, 산림청 ‘2023 숲길 안전 캠페인’ 실시
  • 정민국 기자
  • 승인 2023.12.01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산악구조협회, 산림청 ‘2023 숲길 안전 캠페인’ 실시.
대한산악구조협회, 산림청 ‘2023 숲길 안전 캠페인’ 실시.

사단법인 대한산악구조협회(회장 노익상)이 산림청과 한국등산·트레킹지원센터의 지원을 받아 2023 숲길 안전 캠페인 사업을 전개해 큰 호응을 얻었다.

산림청의 등산 등 숲길체험 국민의식 실태조사에 따르면 등산·트레킹은 우리나라 국민의 78%(3,229만 명)가 참여하는 등 국민 아웃도어 활동으로 자리매김하며 매년 등산을 즐기는 인구가 증가하고 있다.

늘어난 등산인구 만큼 산악사고도 늘어나고 있는데, 사고 원인 중 대부분이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아 발생함에 따라, 대한산악구조협회가 산림청, 한국등산·트레킹지원센터의 지원을 받아 2023 숲길 안전 캠페인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23 숲길 안전 캠페인은 6월부터 11월까지 전국 17개 주요 산 및 숲길에서 산악구조대 대원들이 캠페인 부스 운영, 위험지역 낙석제거 및 안전표지판 설치, 환경정화 활동을 진행했다. 캠페인에 운영인력으로 참여한 산악구조대원들은 응급처치 교육 이수 및 산악구조 교육을 이수한 대한산악구조협회 구조대원으로 구성됐다.

캠페인은 주요 등산로 및 숲길 입구에서 등산객을 대상으로 산행 안전수칙과 LNT(흔적 남기지 않기)를 알리고, 응급처치, 심폐소생술을 교육하고 직접 체험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했으며, 안전 수칙 내용을 담은 손수건 13,000개를 캠페인 기간 동안 배포해 큰 호응을 얻었다.

캠페인 부스 운영 외에도 위험 지역을 점검해 낙석제거 및 안전표지판을 설치하고, 일반인들의 접근이 어려운 구간에 방치된 쓰레기들을 등반 로프 등 전문등반 장비를 이용해 환경정화 활동을 실시했다. 특히, 올해는 기록적인 폭우로 장마철 토사가 쓸려 내려 훼손된 등산로 구간 복구에 힘썼다.

노익상 대한산악구조협회 회장은 앞으로도 산악구조대원들이 숲길 안전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안전사고 예방 및 쾌적한 숲길 환경 조성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정민국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