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0:28 (토)
전남도, 전국 첫 해수 방사능 연속 감시시스템 시범 설치
상태바
전남도, 전국 첫 해수 방사능 연속 감시시스템 시범 설치
  • 정은찬 기자
  • 승인 2023.12.04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일 영해기점 완도 여서도에 … 24시간 자동운영 예정
실시간 방사능 농도 분석 등 해양 방사능 감시 강화
전남도, 전국 첫 해수 방사능 연속 감시시스템 시범 설치.
전남도, 전국 첫 해수 방사능 연속 감시시스템 시범 설치.

4일 영해기점 완도 여서도에 … 24시간 자동운영 예정
실시간 방사능 농도 분석 등 해양 방사능 감시 강화

전라남도는 지난 8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에 따른 해수 방사능 오염 안전성 검증을 위해 실시간 방사능 연속 감시시스템을 우리나라 영해기점인 완도 여서도에 4일 시범 설치했다.

실시간 방사능 연속 감시시스템은 무인으로 24시간 자동 운영될 예정이며, 감마핵종(세슘·요오드)과 베타핵종(삼중수소) 방사능 농도를 실시간 검사한다.

검사 결과는 현장 설치 모니터를 통해 관광객과 주민에게 실시간으로 알리고, 전남도와 완도군에도 전송돼 문제 발생 시 즉각적 대처 능력 강화가 기대된다.

현재 전남지역 59개소(연안 48·원근해 11)에서 추진하는 해양 방사능 검사의 경우 해수 채취를 위한 정점 이동, 채취, 방사능 검사, 결과 발표 과정에 최소 1회당 평균 4일 이상의 기간과 인력·비용 등이 필요하다.

하지만 실시간 해수 방사능 연속 감시시스템 설치로 효율적 검사가 가능해질 뿐 아니라 기상 여건이나 해양 환경에 영향 없이 검사할 수 있다.

이번에 설치하는 실시간 해수 방사능 연속감시장비는 정부 연구지원 사업을 통해 개발됐다. 한국인정기구(KOLAS)인 (사)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에서 시험인증을 받은 것으로, 대한민국 해군 등에도 납품해 기술력도 인정받았다.

최정기 전남도 해양수산국장은 “전국 최초로 설치하는 ‘해양 방사능 연속 감시시스템’은 전남 해역과 생산 수산물에 대한 안전성을 국민에게 알리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일본 원전 오염수와 관련 수산물 안전관리를 더욱 강화해 국민이 안심하고 수산물을 소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전남도는 수산물 안전성 확보를 위해 생산수산물 검사를 전 품종 1,200건 이상으로 확대했다. 유통 전 산지 위판장 19개소에서 방사능 검사도 실시하고 있다. 또 수산물 안심 관리 마을제도를 운영해 철저히 관리하고 있다.

/정은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