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0:28 (토)
타임즈 선정 2023 올해를 빛낸 인물 / 박형대, 최정훈, 백동규, 정재훈, 목포토박이
상태바
타임즈 선정 2023 올해를 빛낸 인물 / 박형대, 최정훈, 백동규, 정재훈, 목포토박이
  • 호남타임즈 기자
  • 승인 2023.12.19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의정 대상 … 박형대, 최정훈, 백동규, 정재훈
지역사회 봉사 대상 … 봉사단체 목포토박이
타임즈 선정 2023 올해를 빛낸 인물 / 박형대, 최정훈, 백동규, 정재훈, 목포토박이
타임즈 선정 2023 올해를 빛낸 인물 / 박형대, 최정훈, 백동규, 정재훈, 목포토박이

지방의정 대상 … 박형대, 최정훈, 백동규, 정재훈
지역사회 봉사 대상 … 봉사단체 목포토박이

호남타임즈신문과 목포타임즈신문이 공동으로 선정한 ‘타임즈 선정 2023 올해를 빛낸 인물’ 지방의정 대상에 박형대 전남도의원(진보당, 장흥1) 최정훈 전남도의원(더불어민주당, 목포4), 백동규 목포시의회 기획복지위원장, 정재훈 목포시의원이, 지역사회 봉사 대상에 봉사단체인 목포토박이(회장 김성대)를 각각 선정했다.

호남타임즈신문과 목포타임즈신문은 다양한 정책개발을 통해 지역경제와 주민들의 복지향상에 크게 공헌한 지방 정치인을 올해를 빛낸 인물 - 지방의정 대상에 선정했다.

또 다양한 봉사와 재능기부 활동을 통해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 가는데 일조한 시민에게 올해를 빛낸 인물 - 지역사회 봉사 대상을 선정했다.

▲ 박형대 전남도의원

타임즈 선정 2023 올해를 빛낸 인물 - 지방의정 대상으로 선정된 박형대 전남도의원은 2023년 제12대 전라남도의회 의원으로 당선되어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적극적인 의정활동으로 전라남도의회 위상을 향상시켰다.

특히 기후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화석 에너지와 원자력 에너지에서 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시대적 흐름을 반영한 전국 최초 ‘재생에너지 공영화 지원 조례’를 제정하여 도민들의 큰 호응을 받았으며, 발의했던 모든 조례는 간담회 및 토론회를 반드시 거쳐 지역주민의견을 반영하였다. 또한 도민의 대표 목소리인 전라남도의회 청원1호, 청원2호를 제출하여 도민이 직접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폭을 넓혔으며, 시의적절한 주제로 촉구건의안과 5분 자유발언 그리고 도정질문을 통해 예리하고 날카로운 발언을 하여 도민의 주목을 받았다.

또한 전남도교육청의 특정업체 몰아주기 발주 형태를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밝혀내는 등 남다른 의정 성과를 내고 있다.

▲ 최정훈 전남도의원

타임즈 선정 2023 올해를 빛낸 인물 - 지방의정 대상으로 선정된 최정훈 전남도의원은 2023년 제12대 전라남도의회 의원으로 당선되어 도의회에 입성했으며, 제12대 전남도의회 첫 대변인을 맡았다.

최 의원은 목포대학교 경제학 박사를 거쳐 한국섬재단 사무총장, 목포시 소상공인연합회 자문위원, 민주평통 자문위원을 맡는 등 활발한 활동을 펼쳐왔다. 전남도의회 첫 대변인으로서 도의회의 홍보와 소통을 위해 활발하게 활동을 펼칠면서, 소통하는 의정, 도민과 함께하는 전라남도의회를 만들어가는데 일조했다. 금리 인상에 대한 도내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위한 대책 마련 촉구,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 전남권 유치를 위한 토론회 주최 통해 전남에 유치할 수 있게 하는 방안 모색, 관광진흥기금 이자 수익률 제고, 전남에 청년들이 정착할 수 있는 다각적인 방법을 모색하는 등 활발한 의정활동을 전개해 오고 있다.

특히 전남도의 균형발전에 역행하는 동부지역본부 행정조직개편안 등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목포를 비롯한 서남권 균형발전을 촉구하기도 했다.

▲ 백동규 목포시의원

타임즈 선정 2023 올해를 빛낸 인물 - 지방의정 대상으로 선정된 백동규 목포시의원은 3선 의원으로 제12대 목포시의회 기획복지위원회 위원장과 제도개선특별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하면서 시민과 소통하고 시민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일하는 의회, 신뢰받는 의회가 되도록 헌신하고 있다.

의원들 간 소통의 가교역할 및 다양한 의회 활동들의 조율을 통해 민주적이면서도 효율적으로 의회가 운영될 수 있는 역할과, 목포시민들의 건강한 삶과 행복한 복지구현을 위해 의정활동을 펼치고 있다. 기획복지위원회 소관 분야에 국한하지 않고 목포시 전반에 대한 문제의식과 관심을 갖고 시민 눈높이에 맞는 입법활동을 펼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목포시의회 제도개선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활동하면서 지역의 시민사회단체, 언론인, 자문위원 등 다양한 계층과 간담회를 개최하여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정책개선에 대해 논의·반영하고 있으며 목포시 자치법규 재정비 등 다양한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 목포시의회 의원 연구단체(미래포럼, 어투어썸플레이스)에 소속되어 기후변화에 대한 지역에 적용 가능한 시민참여형 탄소중립 실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정재훈 목포시의원

타임즈 선정 2023 올해를 빛낸 인물 - 지방의정 대상으로 선정된 정재훈 목포시의원은 제12대 목포시의회에 입성하여,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과 관광경제위원회 위원으로 의정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평소 지역 주민들과의 지속 소통을 통해 지역 현안 문제점에 대한 정책제안 등 다양한 현장 중심 의정활동으로 시민의 대변자 역할을 충실히 수행함은 물론 목포시의회가 시민들에게 일하는 의회로 신뢰받을 수 있도록 헌신하고 있다. ‘목포시 공무원 등의 갑질 근절 및 피해자 보호에 관한 조례’, ‘목포시 지역축제장 셔틀버스 운영 조례’, ‘목포시 청렴도 향상 지원 조례’를 제・개정하는 등 지역의 다양한 분야에 대해 문제의식과 관심을 갖고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입법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한 제383회 제1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활동하며 목포시의 최대현안 사업인 제104회 전국체전관련 예산심의 활동을 펼쳐왔으며, 목포시의회 제도개선 특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며 ‘지방의회법 제정 촉구 건의안’과 목포시 자치법규 재정비와 관련된 특위 활동 등 다양한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의원 연구단체 활동으로 전문성 강화에도 노력하여, 연구단체인 알쓸공유재산, 청년행복스쿨d 참여하여 의원 상호간 연구하고 발전하는 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봉사단체 목포 토박이.
봉사단체 목포 토박이.

▲ 봉사단체 목포 토박이

타임즈 선정 2023 올해를 빛낸 인물 - 지역사회 봉사 대상으로 선정된 봉사단체 ‘목포 토박이(회장 김성대)’는 목포시민의 행복과 목포시 발전을 위해 열심히 봉사하고 있다.

목포 토박이는 목포에서 나고 자란 목포를 사랑하는 토박이들이 모인 봉사하는 단체로 목포 취약계층 중에서도 제도적 한계에 부딪혀 사회적 보장을 받지 못하는 학생들의 밝은 미래를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봉사하고 성인이 될 때까지 지속적인 지원책을 찾아주는 멘토링 역할을 하고 있다. 회원과 매 월 후원해주는 100여 명이 모여 꾸준히 따뜻한 마음을 전달하고 있다.

사랑의 쌀 전달 전달, 화재복구 봉사활동, 북항동 만호동 죽교동, 산정동에 거주하는 저소득 가구, 아동들에게 상품권 및 생필품을 후원하며, 꿈과 사랑을 나누고 있다.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호남타임즈신문>

<2023년 12월 21일자 3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