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0:28 (토)
무안소방서, 용도별 소방계획서 양식 변경 안내
상태바
무안소방서, 용도별 소방계획서 양식 변경 안내
  • 임경환 기자
  • 승인 2023.12.21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 무안소방서(서장 김용호)는 기존 특정소방대상물별 급수(규모)에 따라 작성하던 소방계획서를 건축물 특성에 따른 용도별 소방계획서로 양식이 변경된다고 안내했다.

소방계획서는 소방안전관리대상물의 화재를 예방 및 대비하고 화재 발생 시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함으로써 인명 및 재산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소방안전관리자가 작성해야하는 계획서이다.

이전 소방계획서는 소방대상물의 규모에 따라 대형·소형으로 구분한 일률적 서식을 이용하고 있어 건축물 용도에 따른 화재위험 특성을 소방계획에 반영하기 어려웠다. 이에 소방청은 소방안전관리자가 대상물의 특성에 맞는 효과적인 소방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특정소방대상물 30종 중에서 용도가 유사한 대상물들을 그룹화하여 10종의 용도별 소방계획서를 만들었다. 변경된 소방계획서는 소방안전관리계획, 자위소방대 운영계획, 피난계획으로 구성하여 보다 효과적인 소방안전관리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개선했으며, 이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작성방법에 대한 매뉴얼을 제공하였다.

이번에 마련된 용도별 소방계획서는 소방청 및 한국소방안전원 누리집, 무안소방서 홈페이지/소통마당/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2024년 1월 1일부터는 변경된 양식으로 소방계획서를 작성해야 한다.

한편, 무안소방서는 용도별 소방계획서가 현장에 제대로 적용될 수 있도록 화재안전조사 등 현장 방문 시 작성방법을 지도할 예정이다.

/임경환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