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0:28 (토)
민주평통 전남지역회의 우승하 부의장 출범 ·· 내·외부 운영 변화 ‘호평’
상태바
민주평통 전남지역회의 우승하 부의장 출범 ·· 내·외부 운영 변화 ‘호평’
  • 정은찬 기자
  • 승인 2024.03.08 2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평통 전남지역회의 우승하 부의장 출범 ·· 내·외부 운영 변화 ‘호평’.
민주평통 전남지역회의 우승하 부의장 출범.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전남지역회의 우승하 부의장이 출범한지 6개월이 지났다. 윤석열 대통령이 2022년 취임 후 처음으로 2023년 9월 1일부터 임기가 시작된 대통령 직속 헌법기관인 민주평통 제21기 전남지역회의를 이끌고 있는 우승하 부의장 출범 전후로 나눠 민주평통의 지난 반 년간의 변화가 눈에 띄게 달라졌다는 분위기가 여러 곳에서 들려오고 있다.

먼저 내부의 변화를 살펴본다면 역대 최초로 ‘탈북지원분과위원장’과 ‘언론보도위원장’이 신설되었다. ‘탈북지원분과위원회’는 북한이탈주민은 우리 헌법에 따라 대한민국 국민이며 북한이탈주민들이 우리 사회에 잘 정착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강력한 의지의 표현으로 신설되었으며, ‘언론보도위원회’는 민주평통이 그 동안 지역사회를 이끈 오피니언 지도자로써 견인차 역할을 하였으나, 일반 국민이 많은 부분을 모르고 지나가는 것을 안타깝게 생각하여 보다 많은 국민들이 민주평통이 하는 역할 및 지원 등에 관하여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홍보 및 소통 강화를 목적으로 신설하여 기존에 형식적이고 소극적으로 비쳐진 조직보다는 실질적이고 적극적인 민주평통의 역할을 다하고자 추진한 강력한 변화의 시작이었다.

외부적으로 돌아본다면 우승하 부의장은 취임 후 첫 행사로 2023년 9월 21일 전남 소속 자문위원 총 1,204명을 대상으로 제21기 출범식을 시작으로 평화공감 원탁회의, 북한 이탈주민과 함께하는 톡! 톡! 통일로 한걸음 행사 등 굵직한 행사를 연이어 개최하면서 적극적인 소통 행보와 더불어 실질적인 북한이탈주민들과의 스킨십 강화에도 노력하고 있다.

특히 2023년 12월 8일부터 사흘간 개최된 [2023 북한이탈주민과 함께하는 톡! 톡! 통일로 한걸음]행사는 이제까지 볼 수 없었던 북한이탈주민과 지역회의 임원 40여명이 참여하여 안보견학을 통해 국가 안보의식과 통일에 대한 필요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실시함과 동시에 그동안 북한이탈주민이라는 꼬리표를 달고 조용히 지내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공식 석상에 떳떳하게 나올 수 있는 기회를 줌으로써 참석자 모두의 호평이 쏟아졌다.

이번 행사에 참석한 대다수 북한이탈주민은 국가 및 지자체 지원 없이 회원들의 자발적인 회비 모금을 통해 착한 봉사단이라는 단체를 만들어 운영하면서 문화공연, 북한음식문화 서비스 제공, 생필품 전달, 집안 청소, 장보기 등 찾아가는 봉사를 통하여 탈북민 위기대상, 어르신가정, 차상위층 계층의 어려운 사람들의 생활안정과 정착, 지역사회 통합형 나눔 봉사로 한국의 소외계층 나눔 봉사활동에 앞장섬으로써 사회통합 실천에 밑거름이 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우승하 부의장은 6개월의 소회를 밝히면서 “민주평통은 대한민국 헌법 제92조에 명시된 것처럼 우리나라 평화통일정책의 수립에 관하여 대통령님께 실질적인 자문이 될 수 있도록 모든 자문위원들과의 소통을 통하여 민주평통 고유의 업무를 행하고자 할 것이다”면서 또한, “북한이탈주민 한 분 한 분이 대한민국 국민으로써의 자부심을 갖고 우리나라에서 생활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본인부터 앞장 서 챙김으로써 민주평통 전남지역회의가 다른 지역회의보다 차별화되고 체계적인 지역회의로의 운영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정은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