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0:28 (토)
전남도, 농기계 종합보험에 가입 안내
상태바
전남도, 농기계 종합보험에 가입 안내
  • 김창호 기자
  • 승인 2024.03.19 2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험료의 80% 보조 … 영세 농업인은 100%
경운기·트랙터 등 12종 대상 지역농협서 연중 가입

보험료의 80% 보조 … 영세 농업인은 100%
경운기·트랙터 등 12종 대상 지역농협서 연중 가입

전라남도는 농기계 사용이 많아지는 영농철을 앞두고 농기계 사고에 따른 농업인 피해를 최소화하고 안정적으로 영농을 이어가도록 농기계 종합 보험료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농기계 종합보험은 12개 기종을 대상으로 대인·대물배상, 자기신체사고, 농기계손해 등을 보상해주는 보험이다. 보험료의 80%를 보조로 지원하며 기초수급자 및 가구당 중위소득 50% 이하인 차상위 계층에게는 보험료의 100%를 지원한다. 대상 농기계는 경운기, 트랙터, 콤바인, SS분무기, 승용관리기, 승용이앙기, 항공방제기(드론 포함), 광역방제기, 베일러, 농용굴삭기, 농업용동력운반차, 농업용로우더다.

지난 2월부터는 보험료가 12개 기종 평균 2.5% 인하돼 가입 농업인의 부담이 줄 것으로 기대된다. 가입을 바라는 농업인은 가까운 지역농협에서 연중 가입할 수 있고, 보장 기간은 1년이다.

지난해 전남에선 농기계 3만1,984대가 가입했고, 보험금으로 전체 75억 원이 지급돼 갑작스러운 사고에 따른 농업인 경영 안정에 도움이 됐다.

실제 완도의 한 농가는 지난해 6월 경운기 작업 중 사고가 발생했으나, 치료비와 농기계 손해보상 등 8천만 원의 보험금을 지급받아 안정적 영농생활을 지속할 수 있었다.

김영석 전남도 식량원예과장은 “농기계 종합보험은 농업인이 예상치 못한 사고로부터 안전하게 영농활동을 하도록 하는 보호장치다”며 “올해는 보험료 부담도 완화된 만큼 모든 농가에서 농기계 종합보험에 꼭 가입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김창호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