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0:28 (토)
신안군 갯벌 햅쌀 첫 생산
상태바
신안군 갯벌 햅쌀 첫 생산
  • 정진영 기자
  • 승인 2012.08.23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햅쌀시장 선점, 농가 소득증대 기반 정착

▲ 청정 천사섬 신안군에서 올해 첫 햅쌀 생산을 위한 벼 수확작업이 실시됐다.
[호남타임즈=정진영기자]청정 천사섬 신안군에서 올해 첫 햅쌀 생산을 위한 벼 수확작업이 실시됐다.

신안군은 지난 20일 암태면 신석리 박동호(66) 씨 논 0.7ha에서 햅쌀생산을 위한 첫 벼 수확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첫 수확한 품종은 수확기가 빠르며 밥맛이 좋은 주남조생벼로 지난 5월 1일 모내기를 실시하여 친환경농법으로 관리한 결과 장마와 폭염을 이겨내고 탐스럽게 자라 지난해 보다 수확량이 17% 정도 늘어난 460kg/10a 이 생산됐다.

또한 올해 조기 재배한 벼는 생육기간 동안 농업인들의 철저한 관리와 기상까지 좋아 예년보다 3~4일 정도 빠르게 수확되어 후작물 재배포장 준비에 유리할 것으로 기대된다.

조기재배로 생산된 햅쌀은 지역농협을 통해 햅쌀로 가공되어 서울 등 대도시소비자에게 판매될 계획이다.

신안은 올해 밥맛이 좋고 품질이 우수한 운광벼, 주남조생벼 등 익는 시기가 빠른 고품질 품종 1,280ha를 4월 중순부터 5월 상순에 조기재배를 실시하여 첫 햅쌀을 생산하게 된 것이다.

특히 청정섬 신안 논토양은 대부분 갯벌 토양으로 밥맛을 좋게 하고 윤기가 자르르 흐르게 하는 마그네슘과 미네랄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밥맛이 좋고 구수한 향이 일품인 것이 특징이다.

군은 올해 고품질 햅쌀 5,376톤을 생산 75억 원의 농가소득을 올리고 햅쌀시장 선점과 함께 조기에 벼를 수확한 논에는 고소득 작물인 택사와시금치 등을 재배하여 2모작 생산기반을 정착시킬 계획이다

고소득을 올릴 수 있는 약용작물인 택사는 벼 수확이 끝난 후 8월 하순부터 9월 상순에 정식하여 11월경에 수확하게 된다.

신안군 농업기술센터(소장 김을배)는 벼 조기재배를 경지면적의 15%까지 안정적으로 확대하고, 후작물로 택사, 시금치 등 소득작물을 재배하여 농가소득이 증대될 수 있도록 현장 기술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목포타임즈/호남타임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