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0:28 (토)
신안군 친환경농업용 유용미생물 확대공급
상태바
신안군 친환경농업용 유용미생물 확대공급
  • 정진영 기자
  • 승인 2013.03.14 1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간 120톤 생산 농작물, 축산, 양식어가 등 안정공급

▲ 신안군 친환경농업용 미생물 배양 시설
[호남타임즈=정진영기자]신안군(군수 박우량)이 친환경 유기농업을 성장동력 산업으로 중점 육성하기 위해 섬까지 유용미생물을 편리하게 공급할 계획이다.

신안군은 친환경 유기농업 인증 향상을 목표로 유용미생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거리가 먼 도서지역 농어업인들은 해당읍면에서 직접 공급받을 수 있도록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난해까지는 유용미생물을 공급받기 위해 1~2시간씩 배를 타고 유용미생물 생산 공장이 있는 농업기술센터(신안군 압해읍 소재)에서 직접 수령하여 사용했다.

그러나 친환경 유기농어업을 실천할 신의, 하의, 장산도 등 거리가 먼 농축어업인들에게는 영농현장에서 유용미생물을 직접 수령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친환경 유기농어업을 실천하여 인증을 받기위한 농축어가에서는 농업기술센터에서 공급받을 수 있다.
현재 신안군에서 생산 공급되고 있는 유용미생물은 고초균, 광합성균, EM균 등 3종으로 지난해에 55톤을 생산 친환경 유기농업을 실천하고 있는 1,971농가에 공급하여 큰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지난 9월 3개의 태풍피해로 유용미생물 생산 공장이 피해를 입었으나 복구가 완료됨에 따라 농번기철을 앞두고 3월 중순부터 농축어가에 공급하게 된다.

유용미생물은 농작물 재배지 토양개량과 함께 병해충 저항성을 증대시키고, 축산농가에서 사용 시 악취제거는 물론 사료효율까지 높일 수 있으며, 새우 등 양식농가에서 사용 시 육질개선은 물론 환경오염을 예방할 수 있다.

한편 신안군은 금년에 배양기 1대를 증설하여 연간 120톤을 생산 친환경농업 실천 농가 및 축산, 양식어가까지 공급 할 계획이며, 순도 높은 미생물을 배양하기 위해 전남생물방제센터의 컨설팅을 바탕으로 미생물 배양기의 최적조건을 구비했다.

현재 신안군 유용미생물 배양시설은 1회에 고초균, 광합성균, EM균 등 복합균 4,000ℓ를 동시에 생산할 수 있으며, 영농기철에 매주 1회씩 친환경농업을 실천하는 농축어가에 공급된다.

특히 신안군은 저비용 친환경 유기농업 실천을 위해 유용미생물 공급과 함께 농업기술센터에 100여평 규모의 친환경농업실천교육장까지 마련하여 천연 농자재를 농축어업인들이 직접 만들어 활용할 수 있도록 농업인 교육을 강화할 계획이어서 효과가 기대된다.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목포타임즈/호남타임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