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0:28 (토)
생태연못 둠벙 조성해 친환경농업 확산
상태바
생태연못 둠벙 조성해 친환경농업 확산
  • 백대홍 기자
  • 승인 2013.04.04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 올해 300곳 조성…용수 확보, 해충 천적 서식 등 생태 복원 효과

[호남타임즈=백대홍기자]전라남도는 올해 친환경농업단지에서 꼭 필요한 수생생물의 보고이자 가뭄시 용수 확보처인 생태연못 ‘둠벙’을 지난해(150개)보다 2배 많은 300개소를 조성할 계획이다.

4일 전남도에 따르면 총사업비 6억 원을 투자해 신안 93개소, 곡성 33개소, 무안․진도 21개소 등 22개 시군에 개소당 약 200만 원을 들여 옛날 선조들이 만들었던 형태로 자연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생태연못 둠벙을 조성한다.

둠벙 조성 지원은 용수원이 취약한 천수답이나 도서지역의 논, 고추 대파 등 밭작물 가뭄 우심지역 중심으로 이뤄진다. 둠벙은 지하수가 침출되는 논의 가장자리나 산간 계곡수 집수가 가능한 밭 어귀 등에 조성토록 권장하고 있다.

전남도가 올해 둠벙 조성을 확대키로 한 것은 둠벙이 친환경농업단지에 천적이 서식하는데 적합할 뿐만 아니라 갈수기에 못자리 물대기나 고추 대파 등 밭작물 생육 촉진에 도움을 주는 용수원 역할을 해 농가들이 크게 선호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해 5~6월 봄 가뭄이 심할 때 진도나 신안 등 도서지역에서 천수답 모내기나 고추, 참깨, 고구마 등 밭작물 생육에 크게 도움을 받았던 지역에서 농가들의 지원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

전남도는 앞으로 생태연못 둠벙이 친환경농업단지의 용수원 확보, 천적 서식처, 도시민 휴식처 등 어메니티(농촌다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자연환경과 조화를 이루면서 소박하고 실용적으로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전종화 전남도 친환경농업과장은 “생태연못 둠벙이 친환경농업단지에서 천적 서식처, 수생생물 서식처 등 생태환경 복원의 지표로 활용되는 만큼 매년 300개 이상 조성할 계획”이라며 “둠벙 조성으로 인한 생물 다양성 조사 결과를 도시민 등에게 알려 유기농 생태전남 이미지 제고에도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남도는 지금까지 총 425개의 둠벙을 조성했다. 용도별로는 벼농사 활용형이 302개소, 밭작물용 81개소, 기타 42개소다. 생물 다양성 조사 결과 둠벙에는 아시아 실잠자리 등 35종 322개체들이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목포타임즈/호남타임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