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7:04 (월)
목포시민이 이낙연 도지사에 건의했던 것은 무엇?
상태바
목포시민이 이낙연 도지사에 건의했던 것은 무엇?
  • 정진영 기자
  • 승인 2015.04.13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낙연 전라남도 지사와 목포시민과의 대화 시 시민이 건의했던 내용.

▲ 김희양 원산동 주민자치위원장
- 분류식 하수관거 정비 사업비 지원 건의

우리시에서는 하수관거 BTL 사업을 해 오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원도심 지역 중 대성동, 원산동 지역 대부분은 기존 합류식 하수관거를 3단계에 걸쳐 분류식으로 정비, 완료되어 사업이 종료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지역 중 대성동 교차로에서 원산동 팔레스아파트 교차로 간 400세대는 아직도 합류식 하수관거로 노후화되어 하수정체 및 악취발생으로 주민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이 사업이 조속히 시행되어야 하나 많은 시비가 소요되어 우리시의 재정형편상 후순위로 밀릴 수 밖에 없어 언제 이 공사가 시행될지 알 수 없습니다.
도지사님께서 이러한 우리시의 어려운 재정여건을 감안하시어 도 숙원사업으로 공사가 시행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도비지원을 검토해 주시기를 건의 드립니다.

▲ 노연택 바르게살기운동목포시협의회장
- 목포시 주요간선도로 체계적인 유지보수 건의

목포시 주요간선도로 중 고하대로, 백년대로 등은 타 시군과 연결되어 각종 대형차량의 통행이 많아 아스팔트 도로손궤가 매년 늘어나고 있습니다.
목포시에 알아 본바 시에서 관리하고 있는 도로는 총 연장 235Km로 매년 약 8%의 보수구간이 발생하고 있으나 재정여건상 사고 발생 위험이 있는 시급한 곳에 대해서만 부분 덧씌우기를 통해 사후 조치식 유지보수를 하고 있는 것으로 들었습니다.
특히 고하대로는 광주에서 목포신항으로 자동차수출용 트럭이 수없이 운행하다 보니 도로의 파손정도가 심각합니다. 따라서 파손이 심한 도로구간에 대해 전폭 덧씌우기를 해야 되는데 많은 예산이 소요되어 시비만으로는 시행이 어려울 것으로 생각됩니다. 도지사님께서 이러한 점을 감안하시어 도비지원이 될 수 있도록 배려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이장식 유달동 통장 이장식
방문건강관리 사업 방문 전용차량 지원 건의

전남 시군 중 목포시만 20년간 국비지원 농어촌의료 서비스 개선사업에서 제외되어 방문건강 관리사업 추진에 매우 애로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군 단위는 농특 지원사업으로 방문차량이 지원되고 있는데 반해 우리시는 일반시로서 차량지원을 받지 못해서 보건소 담당 직원들이 자기소유의 개인차량을 이용해서 종일 대상자 가정을 방문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특히 외달도나 달리도는 낙도로서 양질의 보건혜택을 수시로 받을 수 없는 형편입니다. 도지사님께서 이런 낙도 주민들의 어려움을 이해하셔서 방문차량 1대만이라도 꼭 도비로 지원해 주시기를 간곡히 건의 드립니다.

▲ 김종임 이로동 새마을 부녀회장
- 철도폐선부지 웰빙공원 조성 건의

목포시는 2006년부터 2015년까지 연동광장에서 옥암동 임성역까지 철도폐선부지 웰빙공원조성사업을 실시하여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존 철도법면중 한국병원 건너편에 자생대나무 숲이 우거져 있어서 미관을 해칠 뿐만 아니라 야간에는 우범지대가 될 우려가 많습니다.
이 구간에 대해 환경정비는 물론 취약지 정비를 통해 많은 시민들이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도 차원의 지원을 건의 드립니다.

▲ 박경옥 목포시 주부명예기자
- 만호동 종합수산시장 관광버스 주차장 조성건의

항구도시 목포를 찾는 관광객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목포의 특산물인 각종 해산물, 건어물을 구입하기 위해 종합수산시장을 찾는 외지에서 오는 대형관광버스가 늘어나고 있으나 대형 버스 주차장이 없어 주차난이 심각합니다.
다행히, 수산시장 건너편 물양장에 주차장이 조성되어 소형차량이 이용하고 있으나 대형버스는 주차할 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물양장 주차장 출입구를 확장하여 대형버스가 주차할 수 있도록 약 20면 정도 조성한다면 관광버스 주, 정차 불편이 해소되어 외지 관광객 유치와 지역상가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도지사님께서 이러한 사정을 감안하시어 도지사님 숙원사업비로 조성에 필요한 사업비 5천만 원을 지원해 주시면 저희 시민뿐만 아니라 상인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정진영기자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목포타임즈신문/호남타임즈신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