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9:39 (월)
행남생활건강(구 행남자기) 단백질사업(아미노산) 통해 연 4천 억 매출 기대
상태바
행남생활건강(구 행남자기) 단백질사업(아미노산) 통해 연 4천 억 매출 기대
  • 김조은 기자
  • 승인 2017.01.09 1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자기 주축에서 IT바이오, 건강기능식품 생산으로 사업 다각화 시도

▲ 행남생활건강 목포대양산단 단백질 공장 조감도
행남자기가 행남생활건강으로 사명을 변경하고, 기존 도자기 주축 사업에서 IT 바이오업계로 진출하는 등 사업 다변화에 나서고 있다.

행남생활건강 경영본부장은 “그 일환으로 본사가 목포 대양산단 단백질(아미노산) 공장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고 밝혔다.

행남생활건강은 지난 2016년 10월 28일 목포대양산단에서 박홍률 목포시장, 조성오 시의장, 윤경석 행남생활건강 대표이사, 고영근 회장, 유관기관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단백질(아미노산)제조공장 건립공사’ 기공식을 개최했다. 총 사업비 253억 원을 들여 5,766㎡부지에 3,967㎡의 최신식 공장을 건립하며, 올 6월 준공 예정이다. 연간 아미노산 500톤을 생산하고, 연매출 500억 원에 고용인원은 100여 명이 예상된다.

단백질 제조 사업은 천연상태의 단백질 추출장비를 이용해 맛이 없어 소비가 잘 되지 않는 돼지 뒷다리, 마블링없는 소고기 등에서 화학적 변화 없이 단백질과 아미노산을 추출해 필수아미노산 9가지를 포함한 제품을 생산·판매하는 사업이다.

목포시도 “목포대양산단이 건강기능식품 생산으로 사업 다각화를 시도하는 행남생활건강에 성공의 터전이 되길 희망한다”며 “사업이 번창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 단백질(아미노산) 사업 연 4천억 원까지 매출 기대

행남생활건강이 목포시 대양산업단지 내 건립하는 공장은 동물성 단백질을 이용한 아미노산 생산을 위한 시설이다.

행남생활건강이 생산할 아미노산 제품은 국책연구기관인 한국식품연구원이 원천기술을 개발해 특허출원한 기술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공장이 준공되는 오는 2017년 하반기부터는 아미노산과 이와 연관된 건강기능식품제품 연 매출액이 500억~4,0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사람들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단백질은 탄수화물과 함께 필수적인 성분이며, 단백질이 아미노산의 형태로 사람들의 인체에서 흡수하게 된다.

현재까지 인간에게 필요한 필수아미노산 9가지 및 11가지의 비 필수 아미노산을 모두 갖춘 아미노산제품을 개발한 회사는 없다. 아미노산이 필요한 사람들은 심한 운동을 하는 사람, 소화력이 떨어지는 노약자, 환자, 영유아, 다이어트 중인 사람, 비상식량, 지방을 제거한 단백질이 필요한 일반인 등 많은 수요를 가지고 있다.

닭가슴살, 돼지 다리살, 소 다리살, 사슴육 등 육류에서 화학적인 변이 없이 직접 아미노산(단백질)만을 추출하기 때문에 필수 아미노산 9가지와 비필수 아미노산 11가지가 포함된 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

동물성 단백질은 필수아미노산 9가지와 11가지의 비(非)필수 아미노산을 모두 갖춘 아미노산으로 식물성 단백질을 통해서는 필수아미노산 9가지를 모두 흡수할 수 없다. 최근 세계 아미노산 시장은 유청단백질에서 BCAA(3가지 필수아미노산 포함제품을 지칭)로 이동했으며, 일본 아지모토사에서 인체의 근육 형성에 필요한 3가지 아미노산을 포함한 아미노 바이탈 제품을 출시해 한국과 미국, 일본에서 판매를 시작했다.

단백질 관련 제품의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다. 하지만 기존 단백질 소재는 분자 구조가 커서 소화흡수가 느린 단점이 있고, 특히 소화 장애를 가진 환자군, 노약자에게는 큰 효과를 거두지 못하는 한계를 드러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행남생활건강이 생산할 계획인 제품명 My Amino는 남녀노소뿐만 아니라 환자군, 노약자들까지 소화흡수를 잘 시킬 수 있는 세계 단백질 시장에서 유일한 제품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각 나라마다 비선호 육류 소비증진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는 시점에 비선호 육류를 이용한 고기능성 아미노산 소재를 생산하는 공장을 설립하여 비선호 육류의 소비 곤란으로 힘들어하는 축산업계의 소비시장에 혁명적인 활력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아미노산은 제과, 식품, 유제품, 제약, 화장품, 스포츠이온음료, 미용식품, 건강보조제 및 다이어트 보조제, 환자나 노약자를 위한 건강식 등에 이용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행남생활건강은 육류를 아미노산 추출 최첨단 장비를 통하여 아미노산을 추출하여 판매하는 고부가치 산업으로 기술과 장비를 수출하는 플랜트사업으로도 사업의 확장성을 기대하고 있다.

◎ 행남생활건강이 생산하는 제품/기술의 특성

▲ 대사 기능이 저하된 환자나 노약자, 운동 대사량이 높은 운동선수나 군인, 다이어트가 필요한 사람 등에게 흡수율이 높은 단백질(아미노산)을 공급

▲ 천연 동물성 단백질을 400Da이하(di- or tri-peptides 39%, amino acids 52%)로 저 분자화하여 쉽게 소화 흡수가 되도록 하는 제품

▲ 효소 가수분해는 기질과의 반응 및 접촉 시간에 비례하여 증가하나, 일반 조건에서는 미생물에 의한 부패와 지방 산화가 급속도로 일어남으로 부패와 산화를 방지하는 기술(초 임계 고압(supercritical pressure) 조건에서 효소반응을 시키면 미생물에 의한 부패와 지방 산화를 최소화할 수 있으며, 온도 25-50℃, 압력 100-200 MPa에서 장시간 (6-24시간) 유지하면서 효소반응이 최대가 되도록 최적화한 장비 개발이 핵심 기술임)

▲ 육류의 비인기 부위(폐닭, 닭가슴살, 돼지뒷다리, 지방이 없는 소고기 등 근육단백질)는 지방 함량이 낮고, 단백질을 많이 함유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가격이 매우 낮게 형성되어 있으며, 축산업계는 이를 소비할 대책 마련에 고민 중임. 이러한 낮은 가격의 원료를 이용하여 최첨단 기술을 이용한 단백질(아미노산)은 세계 최초로 개발된 신개념 식품 소재로 세계 시장에서 높은 경쟁력을 가진 단백질 소재로 발전시킬 수 있음

▲ BCAA: 운동선수 국한 사용, 부작용 우려가 있으나 당사제품: 다이어트, 피부미용, 화장품소재로 사용 가능, 천연재료를 이용하여 추출하기 때문에 부작용 없음, 절대적 대사 단백질 섭취하면서 기능성 부여

/김조은기자

<목포타임즈신문 2017년 1월 4일자 1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