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1:13 (월)
김종식 목포시장, 민선 7기 시정 운영방향 시정연설 전문
상태바
김종식 목포시장, 민선 7기 시정 운영방향 시정연설 전문
  • 호남타임즈
  • 승인 2018.07.25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종식 목포시장.
존경하고 사랑하는 목포시민 여러분!
김휴환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
그리고 자리를 함께 해주신 방청객 여러분!
저는 지난 6. 13 지방선거를 통해 7월 2일 목포시장으로 취임하여 앞으로 4년 동안 목포의 새로운 변화와 발전을 견인하라는 무거운 책무를 시민들로부터 부여받았습니다.
여러모로 부족한 저에게 아낌없는 성원과 지지를 보내주신 목포시민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려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목포시의 발전과 시민행복을 위한 의정활동을 펼치실 제11대 목포시의회 의원님 여러분께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는 이 자리에서 시민 여러분과의 약속, 시민 여러분의 염원을 가슴에 새기고, 민선 7기 시정목표인 ‘평화 경제의 중심, 위대한 목포시대’ 실현을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는 각오를 다집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앞으로 4년은 촛불 시민혁명으로 탄생한 문재인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아 우리 목포가 발전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입니다.
지금 목포는 위기입니다. 전남 일등도시였던 목포가 도내 다섯 번째 도시로 추락했으며, 경제는 침체의 늪에서 허덕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목포는 무한한 가능성과 잠재력이 풍부한 도시입니다. 시민과 시의회, 그리고 우리 공직자와 시장인 제가 합심하여 노력한다면, 전남 제일의 도시로 힘차게 도약할 것입니다.
저는 임기 동안 수산식품산업, 신재생 에너지산업, 해양관광산업 등 목포가 자립할 수 있는 전략산업 육성에 온 힘을 쏟아 새로운 목포시대를 열어 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의원님 여러분의 적극적인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지금부터 ‘평화 경제의 중심, 위대한 목포시대’ 실현을 위한 시정 운영계획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먼저, 새로운 전략산업 육성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우리 목포는 인구는 많고 면적은 좁아 독자적인 성장에는 한계가 있는 만큼 산업, 관광, 교통 등 경제 분야에 대해 목포, 무안, 신안, 영암, 해남, 진도, 완도 등 7개 시군이 연대한 경제통합을 추진하겠습니다.
신재생에너지 산업이 국가 정책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신재생에너지 전용부두 및 배후단지 조성, 관련부품 생산단지 조성 등 목포를 신재생에너지 전진기지로 구축하여 신재생에너지 산업을 집중 육성하겠습니다.
수산물의 저장, 가공, 유통, 물류기능을 종합하여 처리하는 미래 스마트 수산식품종합타운을 조성하고, 대양산단에 수산식품수출단지 조성, 수산식품 관련기관 유치 등 수산식품 산업을 적극 육성하겠습니다.
수산식품 관련기업, 신재생에너지 관련기업을 대양산단에 적극 유치하여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성이 충분한 참신한 아이디어와 기술력이 있어도 창업에 필요한 자금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는 청년창업자를 위해 청년창업 종잣돈 지원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청년창업교육, 보육, 컨설팅 등 청년창업 프라자를 조성하고, 다양한 취업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청년취업 아카데미도 운영하겠습니다.

둘째, 목포를 해양관광레저스포츠 중심도시로 만들겠습니다.
목포가 가진 천혜의 해양경관을 활용 다도해 크루즈 상품을 개발하고, 달리도, 율도, 외달도 등을 중심으로 목포를 슬로시티로 조성하는 등 해양관광을 더욱 발전시키겠으며,
평화광장에서 해양대학교에 이르는 30리 바닷길은 목포의 낭만을 느낄 수 있는 특색있는 트레킹 코스로 조성하고, 맛의 도시 옛명성을 되찾아 목포를 관광객 천만 도시로 만들겠습니다.
남항에 해양스포츠 관련 산업단지를 조성하여 장비 생산수리업체 등을 유치하고, 평화광장에는 해양레포츠센터 건립을 추진하면서,
해양레포츠 전문요원, 레저장비 수리기술 등 교육생 양성을 위해 해양레저스포츠 전문인력 양성교육을 운영하는 등 해양레저스포츠 산업을 적극 육성하겠습니다.

셋째, 성공적인 도시재생을 통해 활력이 넘치는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도시계획의 패러다임은 개발 중심에서 사람중심으로 이동하였습니다. 유달산, 근대역사문화자원, 인문자원, 해양, 맛 등 경쟁력 있는 자원들을 활용해서 목포만의, 목포다운 브랜드 상품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역세권을 새롭게 재생시켜 목포도시재생사업을 우리나라 도시재생사업의 성공모델을 만들어 원도심을 살리는 새바람을 불어 넣겠습니다.

넷째, 시민 모두가 행복하고 따뜻한 건강복지사회를 열어가겠습니다.
노인일자리를 전담하는 시니어클럽을 설치하여 노인들의 일자리를 대폭 창출하고, 서남권 노인건강타운을 건립하여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편히 쉴 수 있는 여가시설을 늘리는 등 건강서비스를 확대하겠습니다.
또한, 규모가 큰 독거노인 주택을 리모델링하여 독거노인 3~4명이 함께 생활할 수 있는 “한울타리 행복주택” 사업을 추진하고, 이불, 담요 등 대형세탁물 처리가 어려운 취약계층에게는 시가 직접 운영하는 “찾아가는 빨래방 서비스”를 시행하겠습니다.
보육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국공립 보육시설을 확충하고, 노인일자리 사업과 연계하여 어린이 안심 등 하교 지원사업을 하겠습니다.
장난감 무료 대여 수리 및 부모와 함께하는 놀이공간을 제공하는 장난감도서관 운영, 미세먼지로부터 아동건강 보호를 위해 보육시설에 공기청정기 보급 등 아이 키우기 편한 목포를 만들겠습니다.
교통약자들이 장애인 콜택시 요금으로 이용하도록 일반택시를 바우처 택시로 지정 운영하고, 장애인들의 편익증진을 위한 장애인 복지관을 건립하겠습니다.

다섯번째, 공개와 공정, 공감과 공유의 투명한 소통 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다수의 시민들이 공감하는 공익적인 건의사항을 수렴하기 위해 시홈페이지에 ‘시민 청원 전용창구’를 개설하여 시민 누구나 시정운영에 대한 청원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투명한 예산집행을 위해 예산낭비 신고 창구를 온오프라인에 개설하고, 예산낭비 심사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함과 동시에, 시민들이 쉽게 시의 살림살이를 이해할 수 있도록 재정상태를 분석해 공개하겠습니다.
아울러, 시민이 납부한 세금이 시민 여러분을 위해, 시민 여러분이 원하는 곳에 사용될 수 있도록 주민참여 예산제를 적극 활성화 시키겠습니다.
또한, 청렴한 공직분위기, 능력있는 공직자상을 확립하겠습니다. 청탁을 일절 배제하고, 적재적소에 역량있는 인재들을 배치해 시민을 위해 봉사하며 일 잘하는 직원이 우대받을 수 있도록 인사체계를 확립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여러분!
그리고 제11대 목포시의회 의원님 여러분!
변화와 발전을 염원하는 시민의 기대 속에서 민선 7기 목포시와 제11대 목포시의회가 힘찬 새 발걸음을 내딛었습니다.
우리 앞에는 부채, 대양산단 분양, 미래전략산업 육성 등 헤쳐나가야 할 문제들이 산재해 있고 앞으로도 수많은 난관을 마주하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는 시의회와 집행부가 서로 의논하고 생산적인 토론을 거쳐 합리적으로 결정하면 못 풀어나갈 일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목포시와 목포시의회는 지역의 발전과 시민의 복리증진이라는 공통의 목표를 위해 존재하는 독립된 기관으로, 폭넓은 시민 통합을 이룩하기 위해서는 협력해야 할 부분이 많습니다.
다시 한번 시민과 의원님 여러분께 ‘평화 경제의 중심, 위대한 목포’ 실현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당부드리며, 우리목포가 서남해안 중심도시로 도약하는 주역이 될 수 있도록 함께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저 역시 시민의 염원과 희망을 안고 출범한 민선 7기가 목포발전의 새로운 전환점이 되도록 목포와 시민을 위해 초심을 잃지 않고 최선을 다해 열심히 뛰겠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가정과 직장에 행복과 발전이 함께 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8년 7월 18일
목포시장 김종식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목포타임즈/호남타임즈>

<목포타임즈신문 2018년 7월 25일자 4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